충남북·대전 등 8개 광역단체
오늘 국회서 공동토론회 개최
"모든 분야 자원 경부축 편중"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청·강원·전라 8개 광역자치단체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경부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호축(강원~충청~호남) 발전의 개념을 도입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낸다.

충남·북, 대전, 세종, 강원, 전남·북, 광주 등 8개 광역자치단체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과 공동 주관으로 '강호축(江湖軸) 공동토론회'를 개최한다.

이어 공동건의문 발표를 통해 △백두대간 관광생태벨트 조성 △강원~충청~호남 국토균형발전과 국민대통합의 염원을 담아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와 연계한 국가혁신벨트 연결 간선교통망(국가X축 교통망) 등의 강호축 공동발전 사업을 국가정책에 반영하고 이를 추진할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4일 충북도에 따르면 인구·교통산업·경제 등 모든 분야의 국가자원을 경부축에 편중시켰던 국가발전전략이 국가자원배분의 비효율, 지역주의의 심화 등의 문제점을 야기하면서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 약화로 이어졌다는 게 건의문 작성의 배경이 됐다.

즉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수호하고 국제사회에서 다시 한번 도약하기 위해서는 국토의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 첫 번째 과제가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소요시간은 약 2시간 40분이 걸리는 데 반해 강릉에서 목포까지 소요시간은 약 7시간 30분이나 된다"며 "강원과 호남이 교통으로 연결돼 있지 않아 지역·계층 간 '소통의 절벽'이 극심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차적으로  '원주~강릉 간 KTX', '오송~호남간 KTX'가 이미 구축돼 있어, 원주~오송 구간만 연결하면 강릉부터 호남까지 KTX 노선 구축이 가능하다"며 "진정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1차적으로 강호축 사회간접자본(soc)부터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