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등 8개 시도 '공동토론회'
광역단체 대표들, 혁신벨트 조성
국가X축 교통망 등 건의문 채택
단체장 참석은 충북이 유일
이 지사 "범국민적 공감대 기대"

▲ 이시종 충북지사, 변재일 의원 등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뒤 공개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도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 지역발전위원회, 강원·충청·호남의 8개 시도와 함께 국가 균형발전의 새로운 성장축인 강호축 공동토론회를 개최하고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강호축'이란 종전의 경부축 중심 국가 국토정책으로 인해 각종 혜택에서 소외됐던 강원과 충남·북, 대전·세종, 전남·북, 광주를 연결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이다. 

앞서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1일 개최된 국가균형발전 비전 선포식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강호축 개발을 적극 건의했었다.

이 지사는 이날 개회사에서 "오늘 토론회를 통해 강호축 의제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길 기대한다"면서 "강호축 정책의제가 국민대통합과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국가정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요청했다.   

송재호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은 '국가균형발전과 강호축'이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지방자치권 보장, 재정분권 추진, 혁신도시 육성, 산업단지 혁신 등의 추진은 물론 지역이 강한 균형잡힌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강호축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8개 광역단체 대표들은 이날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와 연계한 국가혁신벨트 조성 △백두대간 관광생태벨트 조성 △강원~충청~호남 연결 간선교통망(국가X축 교통망) 구축을 골자로 한 공동건의문에 합의하고  강호축 공동발전 사업을 국가정책에 반영하도록 정부와 관계기관에 건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8개 시도 중 단체장이 참석한 곳은 충북이 유일해 옥의 티로 남았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안충환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이 "충청권과 강원권을 연결하는 철도·도로 등이 국가계획에 반영돼 있으나, 비용편익(BC)분석 결과가 낮아 추진이 미비하다"며 "강호축 개발은 '국가균형발전의 가치를 반영'해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영섭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강호축 발전을 위해 오송바이오, 원주의료기기, 대전의료관광 등 건강웰빙산업에 주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재진 강원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러시아와 연결될 수 있도록 더 큰 시각으로 '강호축'을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번 공동토론회를 통해 구체화된 강호축 의제를 바탕으로 정부정책 반영을 지속 건의하고 올해 상반기 중 8개 시도 공동 연구용역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