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기호 1번'위해 1당 사수 사활
현역 국회의원 경선 시 10% 감점 적용
한국당, 설 연휴 전후 공천심사위 구성
정의당, 청년 후보에 최고 60% 가산점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여야가 6·13 지방선거에 사활을 걸고 당의 총력을 집중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선거 석권을 위해 '기호 1번'을 배정받기 위한 '1당 유지'에 안간힘을 쓰는 눈치다.

4일 민주당에 따르면 '임기를 4분의 3 이상 마치지 않은 선출직 공직자가 각급 공직 선거에 출마할 경우 경선에서 10%를 감점한다'는 당규를 이번 지방선거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당내에선 이 규칙을 적용하면 '현역 출마 러시'에 어느 정도 제동을 거는 효과가 있어 원내 1당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

이와관련 민주당은 '6·13 지방선거'에서 전남지사 도전 의사를 밝힌 이개호 최고위원에게 출마를 재고할 것을 공식 요구했다. 

현역의원이 출마할 경우 자칫 원내 1당의 지위가 흔들리면서 지방선거에서 기호 1번을 사수하기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례적인 조치를 취한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이르면 설 연휴를 전후로 중앙당과 시·도당 공천심사위원회(공심위)를 구성하고 지방선거의 승패를 좌우할 공천 작업에 착수한다. 

당 관계자는 "중앙당 공심위가 어떤 기준을 중심으로 공천할 것인지 큰 틀을 잡아 각 시도당에 지침을 내리면 시도당은 이에 맞춰 후보 공모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방선거 공천은 크게 중앙당과 시도당이 역할을 분담해 진행한다. 

광역단체장(시도지사)은 중앙당 공심위가 담당하고, 기초광역의원·구청장, 군소시장 등은 시도당에서 후보군을 선정해 중앙당으로 올린다. 

앞서 한국당은 전국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를 열고 '6·13 지방선거'에서 전략공천을 대폭 확대하고 여성·청년·정치 신인을 우대하는 방향으로 당헌·당규를 개정했다. 

홍준표 대표는 다음 달 말까지는 공천을 완료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각 지역 후보들이 민심을 정비하고 선거에 나설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정의당은 지방선거 출마 후보 선정을 위한 경선 과정에서 만 35세 이하 청년에게 본인이 얻은 득표수의 최고 60%를 가산점으로 주기로 했다. 

청년 후보 입장에선 1대1 경선에서 상대가 50% 넘는 득표를 해도 자신의 30% 남짓한 득표에 가산점을 더해 승부를 뒤집을 수 있는 만큼 매우 강력한 카드다. 

노회찬·심상정 의원의 뒤를 잇는 진보진영의 차세대 주자를 육성하겠다는 장기적인 비전과 목표를 바탕으로 젊은 정치 지망생들에게 전례 없이 큰 혜택을 주기로 한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