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책위, 대구환경청 방문
"지주조합 제출한 본안 반려
더는 추진될 수 없도록 해야"

▲ 충북 문장대온천개발 저지대책위원회 회원들이 8일 대구지방 환경청을 항의 방문해 문장대 온천 개발 관련 일체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 주민들이 경북 상주의 계속된 문장대 온천개발의 중단을 거듭 요구했다.

충북 문장대온천개발 저지대책위원회는 8일 보도자료에서 대구지방 환경청을 항의 방문해 문장대 온천 개발 관련 일체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고 밝혔다.

대구지방 환경청이 문장대 온천 지주조합의 '문장대 온천 관광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부동의'해 사업을 중단시킬 것을 요구한 것이다.

대책위는 이 본안이 받아들여지면 온천 개발이 본격 추진될 것으로 우려했다.

대책위원회는 이날 대구 환경청에 제출한 의견서를 통해 "문장대 온천 개발은 하류 지역의 수질 오염 등 환경 피해를 줄 우려가 커 2003년과 2009년 대법원에서 두 차례 패소했으나 환경부가 이 사업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보이지 않아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15년 환경부가 문장대 온천 개발 관련 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라는 애매한 결정을 해 갈등을 유발했다"며 "문장대 온천 개발이 더는 추진될 수 없도록 이번에는 환경영향평가서를 부동의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책위원회는 "개발 이익은 경북이 얻고 환경 피해는 충북, 서울, 경기 등 한강수계 지역이 보는 이 사업의 중단을 위해 한강 유역 공동체가 함께 싸워나갈 것"이라며 상주시와 지주조합의 사업 포기도 요구했다.

이번에 제출된 환경영향평가서 처리 기한은 다음 달 3일까지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