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주시장 유력 후보들
논란 해결 실마리도 안 보여

[충청일보 지역종합]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우세할 것으로 예상되던 더불어민주당이 충북에서 '미투'라는 복병을 연달아 만나 고심이 커지고 있다. 

충북 1, 2 도시인 청주·충주시장 선거의 유력 후보들이 미투 논란에 휩싸였고, 당장 해결의 실마리도 보이지 않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가해자로 지목된 후보들이 결백을 주장하는 상황에서, 오래전 사안이라 진실 규명도 쉽지 않아 이들의 경선 참여 허용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 5일 불거진 우건도 충주시장 예비후보에 대한 '미투' 폭로는 한 달이 넘도록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우 후보의 미투가 터진 직후 변재일 충북도당 위원장은 "성추행 여부와 관계없이 (우 후보가) 피해자와 만남이 있었던 사실만 확인되더라도 공천에서 배제할 것"이라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경찰은 우 후보와 피해자의 만남 여부에 대한 사실조차 규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당 젠더폭력대책위원회 역시 우 후보와 피해자를 모두 조사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충북도당 윤리심판원에서 이 문제를 심사해 경선 참여 여부를 결정하라"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당이 사실상 '뜨거운 감자'를 충북도당에 떠넘긴 셈이다.

도당은 17일 윤리심판원을 개최할 것으로 알려져 어떤 결론을 낼지에 귀추가 주목된다.

윤리심판원은 노영우 전 충북참여연대 대표가 원장을 맡고 있고, 9명의 위원 중 5명이 외부 인사다. 

유행열 청주시장 예비후보를 둘러싼 미투도 비슷한 상황이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 11일 "(유 후보가) 1986년 2학년 후배인 나를 강압적으로 성폭행하려 했다"는 피해자의 주장이 나오자 애초 예정했던 청주시장 후보 TV 토론회를 취소하는 등 공천 심사 일정을 사실상 중단했다.

충북도당은 이 문제도 중앙당 젠더폭력대책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했다.

문제는 유 후보가 피해자의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에서 젠더폭력대책위원회가 30여 년 전 사건에 대해 쉽사리 결론을 내기 어렵다는 점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피해자의 주장에 대한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경선 일정을 진행하는 것이 민주당에게 큰 정치적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 후보와 유 후보를 경선에서 배제하기 역시 쉽지 않아 민주당이 해법을 찾기 어려운 딜레마에 빠진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