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 계기로
충북도, 대북교류 시동
한반도 H자 개발 계획
道 소외 가능성 예상에
야권 '충북 패싱' 지적
李 지사, 오늘 관련 설명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충북도가 그동안 중단했던 대북교류사업 재개를 추진하면서 중점사업 중 하나인 '강호축' 개발이 6·13 지방선거 이슈로 부상할 전망이다.


'강호축' 개발의 핵심은 충북선 철도의 고속화를 통해 호남과 충청, 강원을 연결, 북한을 지나 시베리아를 거쳐 유럽까지 철도로 교통·물류를 연결한다는 구상이며 이시종 충북지사가 주도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했다는 '한반도 신경제지도'는 한반도를 H자로 개발한다는 계획으로, 모양에서 충북은 빠져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정부의 구상대로 한반도를 H자로 개발하면 철도라인은 서쪽의 경우 전남·북~충남~경기도를 거쳐 북으로, 동쪽은 부산~경남~경북~강원을 통해 북으로 연결되고, 동서축은 비무장지대에 환경·관광벨트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바른미래당 신용한 충북지사 후보는 1일 논평에서 "이 지사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안'에서 도만 빠진 '충북 패싱'을 심각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 후보는 "이 지사가 강호축을 기존 국토균형발전의 논리에서 벗어나 남북 평화의 '통일축'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지만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 어불성설로, 말 뿐인 공약(空約)이 아니었냐는 비판이 물밀 듯이 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163만 충북 도민들은 과거 이란 투자유치 무산의 악몽을 기억하고 있다"며 "대규모 투자 지원으로 도민들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를 한껏 불어넣어 놓고는 한순간에 물거품이 돼 도민들에게 공허함만 안겨줬던 그 순간이 또 한 번 재현되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 지사는 충북이 빠진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안'에 대해 답변을 할 의무가 있다"고 압박했다. 이 지사는 대북교류협력 구상안을 2일 브리핑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강호축과 관련된 이 지사의 계획도 언급할 가능성이 크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달 24일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을 남북평화통일 축으로 발전시켜 목포에서 오송을 거쳐 북한 원산, 유라시아 철도로 이어지는 큰 그림을 장기 국가계획에 반영시킬 것"이라고 했었다.


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강호축을 한반도 신경제에 접목하는 방안을 구상 중으로, 관련 용역을 수행 중인 충북연구원 관계자들과 2일 만나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도는 올해 소방관 경기대회와 내년 무예마스터십 대회 등 스포츠 관련 교류 사업은 실행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 중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경제 협력의 경우 대북 제재 상황에서 당장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