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충북지사 후보들 또 충돌
李 지사, 오늘 예비후보 등록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자유한국당 박경국 충북지사 후보가 15일 6·13 지방선거 공약으로 '충북도청사 이전' 카드를 제시했지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시종 충북지사는 "시기상조"라며 일축했다.


박 후보는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재의 청주시 문화동 도청사 부지가 좁아 행정 비효율이 가중되고 있다"며 "도청이전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도내 11개 시·군의 의견을 반영,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론화위의 의견 수렴을 통한)도민 뜻에 따라 도청 이전이 추진되면 현 청사 부지는 매각하지 않고 상당공원까지 공원화하겠다"고 설명하고 "도청 본관과 신관(의회동)은 역사관이나 미술관, 박물관 등으로 도민께 돌려드리고 일부 공간은 청년 주거타운 등으로 민영 개발해 도심공동화 문제를 원천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도청사 이전 장소에 대해서는 "공론화위원회가 도내 11개 시·군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내·외 사례들을 검토하면 최적의 대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도청사와 함께 있는)도 의회 청사가 계획대로 옛 중앙초등학교 자리에 건립되면 향후 30~40년 안에는 도청사에 대한 어떠한 논의도 꺼내기 어렵다"며 도의회 신청사 건립사업을 지방선거 이후인 앞으로 한두 달 만이라도 중단할 것을 충북도에 요구했다.


의회 청사 건립은 설계공모 중이며 도는 오는 28일까지 각 업체로부터 설계안을 접수, 다음달 8일 공모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어 내년 3월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같은 해 5월 착공, 2021년 9월 완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이날 도청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도청사 이전 문제는 대전(대전시내에 있던 충남도청의 내포 이전)과 광주(전남도청의 무안 이전)의 사례처럼 청주시가 광역시가 된 이후에 논의할 문제로,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는 "도청사 이전 비용만 3000억~4000억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하고 "정부는 광역시 승격 후 수십년이 지나야 관련 특별법을 적용, 청사 이전 비용의 10~20%를 지원해주는 상황"이라며 이전 비용 부담에 대한 현실성 결여를 지적했다.


특히 "그동안 도청사 이전 얘기가 나올 때마다 충주, 제천, 증평, 옥천, 진천·음성 혁신도시 등에서 유치 의사가 제기됐다"며 과열 유치전으로 인한 도민의 분열과 혼란을 우려했다.
아울러 지방선거 하루 전날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 사건"이라며 "지방선거의 유·불리로 바라봐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16일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를 방문해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곧바로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 등판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그는 첫 일정으로 서울 여의도에서 열리는 민주당 중앙당의 지방선거 출마 결의대회에 참석한다. 이 지사가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선거일인 6월 13일까지 직무가 정지되며 도정은 행정부지사의 대행체재로 전환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