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대전서 충청권 TV 토론회
김진표 "재추진 입장이냐" 거론에
이해찬 "인구 늘면 다시 판단해야"
송영길, 李 탈당경력 집중 공격
행정수도·혁신도시에는 한목소리

[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들이 6일 충청권 TV 토론회에서 KTX 세종역 신설 문제를 놓고 격돌했다.

민주당 당 대표 후보인 송영길(55)·김진표(71)·이해찬(66) 의원(기호순)은 이날 대전 MBC 주최로 열린 TV 토론회에 참석, 충청권 민심 잡기에 주력했다.

특히 송·김 후보가 이 후보의 KTX 세종역 신설 추진과 탈당경력을 집중 공격했다.

김 후보는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시·도지사 협의에 따르겠다고 말했는데, 이 후보가 지난해 8월 재추진 입장을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며 "당 대표가 되면 KTX 세종역 추진을 다시 할 생각이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세종역은 세종시와 대전 유성구 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세종시 인구가 증가하면 다시 판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세종시가 빨대현상으로 인근 대전과 청주에서의 인구유입이 꾸준해 인구증가 현상이 뚜렷한 가운데 이를 계기로 KTX세종역 추진을 굽힐 뜻이 없음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향후 충청권 상생발전 차원에서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이어 송 후보는 "이 후보는 1991년과 2008년에 각각 탈당했다가 복당했고, 2016년에도 공천에서 탈락하자 '인정할 수 없다'며 탈당했다가 복당했다"며 "당의 결정이 완벽할 수는 없지만, 이처럼 탈당하는 사례에 대해 당 대표가 되면 어떻게 정리하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답변에 나선 이 후보는 탈당 및 복당 배경에 대해 "부당한 공천에 항의하고 전례를 남겨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결정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날 후보들은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조성해야 한다는 데는 의견을 함께 했지만 방법론에선 차이를 보였다. 

이 후보는 "정부 개헌안에 수도는 법률로 정한다는 조항이 있는 만큼 행정수도 법률을 정한 뒤 세종시로 한다는 법률을 만들면 된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4·27 평화시대가 열리는 지금 통일헌법을 고려하면 세종시의 지위를 법률로 정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반면 송 후보는 "행정수도가 위헌법률심판에서 관습헌법이라는 이유로 무산된 점을 고려할 때 헌법개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관습헌법론을 극복하기 위해 헌법개정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전·충남이 혁신도시 지정에서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세 후보 모두 같은 의견을 피력했다. 

이 후보는 "충남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조성해 공공기관을 이전시키는 방법이 좋다"며 "대전의 경우 공동화가 진행된 동구로 공공기관을 옮겨 활성화하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김 후보는 "전국 광역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대전과 충남에만 혁신도시가 없는 것은 역차별"이라며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로 신속하게 지정될 수 있도록 신경 쓰겠다"고 약속했다. 

송 후보는 "대전·충남에 혁신도시가 없다는 것은 역차별 요소가 있는 만큼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의 경우 대전·세종·충남을 한 권역으로 묶어 지역 할당을 해 보자"고 제안했다.

한편 이번 TV 토론회는 이날 오후 11시 10분부터 대전 MBC를 통해 1시간 15분 동안 방송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