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측근 노영민 주중대사로 임명될 가능성
가교역할 한계… 정권창출 핵심인물 없어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새 정부에서 충북출신의 입각 등 기용은 지역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초대 정무수석에 3선 국회의원을 지낸 충남 홍성출신 전병헌 전 민주당 원내대표(59)를 임명하는 등 청와대 후속 인사를 단행했다.

하지만 이날 인사에서도 충북출신은 한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새 정부 들어 단행된 국무총리 등 정부 인사와 청와대 진용 구축에서 충청권은 이날 전 정무수석과 앞서 주영훈 경호실장(61·금산) 등 충남출신 두 명만 발탁됐다.

충북권에서는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청주 출신 노영민 전 의원(사진)이 주중대사로 임명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지역 출신의 정부 요직 발탁이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노 전 의원이 주중대사로 임명돼 출국할 경우 정권 핵심에서 외곽으로 빠지게 돼 그의 가교역할로 지역출신의 입각기회가 줄어들 것이란 예상이다. 

정부와 청와대 인사 대상에 포함되려면 대선에서의 정권 창출 역할과 해당 분야 능력 등을 인사권자가 긍정적으로 판단하도록 측면 지원을 해야 하지만 그런 역할을 할 충북 출신이 없기 때문이다.

실제 전 신임 정무수석은 이번 대선에서 전략본부장을 지내며 문 대통령 만들기에 역할을 했고, 주 실장은 문 대통령과의 오랜 인연으로 기용됐다는 전언이다.

하지만 충북권에서는 노 전 의원과 도종환 의원(청주 흥덕)외에 문 대통령과 가까우면서도 정권 창출 기여도가 높다는 평을 받는 인물이 적다는 의견이다.

충북권 민주당 측 관계자는 "지역 정치인들이 나름 문 대통령 만들기에 최선을 다했지만 한정된 요직에 기용되기 위해서는 공헌도와 친밀도에서 한계가 있는 것 같다"며 "새정부 1기 내각과 청와대 인사에서 충북 출신의 발탁은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