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논란 빚자 결국 철회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충북도가 그동안 논란을 빚었던 도민소통특별보좌관 신설계획을 결국 철회했다.

오진섭 행정국장은 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송재봉 소통 특보 내정자가 스스로 사퇴함에 따라 임명 절차를 중단하기로 했다"며 "다른 소통 특보를 임명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내정자의 사퇴를 계기로 더 이상의 논란과 갈등이 없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소통특보를 비롯한 전문임기제 공무원 활용 계획에 대해서는 "관련 제도가 있기 때문에 인사권자가 판단할 사안이지만, 현재로서는 별도의 계획은 없다"고 강조했다.

지방선거가 5개월여 남은 시점에서 또다시 소통특보를 임명을 강행할 경우 논란이 불거질 수 있는 만큼 현시점에서 소통특보를 신설하려던 계획를 철회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오 국장은 송 내정자에 대한 임명이 늦어진 이유와 자진 사퇴배경에 대해 "임용을 위한 신원조회에 많은 시간이 걸렸다"며 "또 제천 화재 참사로 애도하는 분위기라 임명이 늦어졌다"고 밝혔다.

오 국장은 "소통 특보 내정 후 다양한 의견이 나오면서 송 내정자가 도정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스스로 사퇴를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퇴를 앞두고 충북도와 별도로 협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직접 연락을 받은 것은 없다"고 밝혔다.

충북도는 지난달 8일 송재봉 전 충북NGO센터장을 소통특보로 내정·발표했다. 송 전 센터장은 1993년 충북시민회(현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를 시작으로 20여년간 시민사회운동을 해 온 지역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러나 야권에서 지방선거를 겨냥한 '코드인사'라고 비판하고 공직사회 일각에서도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자 도는 임용을 미뤄왔다. 논란이 확산하자 송 내정자는 지난 1일 "공적영역에서 도민 참여 확대와 협치 충북 실현에 기여해 보고자 하는 뜻을 접고 충북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민간영역에서 찾아가기로 했다"며 사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