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 "공무원인재원 1㎞ 내에 1만7000명 거주"
아산 "경찰인재원 인근 초교 등 어린이 감염 우려"

▲ 충북 진천 주민들이 29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정문 앞을 트랙터 등 장비로 봉쇄한 뒤 우한 교민 격리 수용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독자제공
▲ 충남 아산 주민들도 경찰인재개발원에 우한 교민을 격리 수용할 것으로 알려진 이날 개발원 진입로를 가로막고 있다. /연합뉴스
▲ 학부모·학생 "교민 격리 수용 반대" 충북 진천군의 상신초등학교 학부모와 어린이들이 29일 진천군청에서 중국 우한 교민들을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에 격리 수용하는 것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송기섭 진천군수 "우한 교민 격리 수용 대상지 재검토해야" 송기섭 충북 진천군수가 29일 진천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우한 교민을 국가공무원 개발연구원에 격리 수용하기로 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재검토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 진천군의회 "교민 격리 수용 반대" 충북 진천군의회 의원들원이 29일 오후 진천군청 기자실에서 우한 교민의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격리 수용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청일보 배명식·아산=정옥환기자] 정부가 중국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들을 충북 진천 혁신도시 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 나눠 격리 수용키로 결정하면서 지역사회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관련기사 2·4·5면>  

주민들은 물론 지자체와 의회, 국회의원 등이 나서 '사전 협의 과정 없이 진행된 일방적이고 부적절한 일'이라며 정부에 재검토를 촉구했다.

△진천, 불합리한 결정 재검토 요청
29일 송기섭 진천군수는 기자회견을 열어 "입지특성을 고려했을 때 불합리한 결정이므로 보다 신중히 재검토 해 줄 것을 정부당국에 요청한다"며 "전염병 호가산과 관련한 국가 격리수용 시설의 결정은 인구밀도, 격리의 용이성, 의료기관 연계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정부당국에서는 재검토 계획을 포함한 종합대책 등의 조속한 입장표명을 해줄 것을 요구한다"며 "진천군은 주민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진천군의회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일방적인 결정은 충북도민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재검토를 요구했다.

충북 혁신도시 내 학부모회, 어린이집 연합회, 이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어린이집 연합회 역시 잇따라 기자회견을 해 "혁신도시 내 10세 미만 아동 비율이 15%로, 전국 평균 8%에 비해 월등히 많다"며 "의료시설도 없고 어린아이들이 많은 혁신도시에 고위험군을 격리 수용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경대수 국회의원(진천·음성·증평)은 "정부가 현지 실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격리 시설을 결정하려 한다"며 "주민들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도록 격리 시설을 변경하라"고 요구했다.

음성군의원들도 이날 오후 인재개발원 앞에서 우한 교민 격리 수용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진천 주민 30여명은 트랙터로 인재개발원 정문을 봉쇄하기도 했다. 

진천군 덕산읍과 음성군 맹동면 일대 689만㎡에 조성된 충북 혁신도시는 11개 공공기관뿐 아니라 아파트가 밀집돼 있으며 2만6000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인재개발원 반경 1㎞ 이내에 6285가구 1만7237명이 거주하고 있다.

어린이집 4곳, 유치원 2곳, 초등학교 2곳,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각 1곳씩 모두 10개 교육시설이 있으며 수용 원아와 학생은 3521명이다.

폐렴 취약 계층은 영유아 2470여 명, 초~고교생 1320여 명, 65세 이상 1950여 명 등 모두 8400여 명에 달한다.

△아산 "사전 협의 없이 주민 무시"
충남 아산에서도 주민은 물론 시의회, 사회단체, 국회의원, 총선 후보 등이 강하게 반발했다. 

경찰인재개발원이 위치한 초사동 주민들은 이날 오전 오세현 아산시장을 항의 방문했다. 

주민들은 "인접한 60여가구 주민은 물론 500여 m 안에 초등학교와 480가구 아파트 주민이 생활하고 있어 어린이와 주민들의 감염이 심히 우려된다"며 "사전에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천안에서 아산으로 장소를 변경하는 것은 아산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대책을 촉구했다.

이들은 온양5동 단체협의회와 함께 이날 오후 1시쯤부터 트랙터와 경운기 등 농기계를 몰고 와 경찰인재개발원 진입로를 막은 채 시위를 벌였다. 

앞으로 아산시 이통장협의회, 사회단체 등와 연대해 격리수용을 저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 SNS를 통해 "우한 교민 수용시설의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결정은 합리적 기준도, 절차적 타당성도 결여돼 있다"며 "지방정부와 단 한 번의 협의도 없었고, 더 나은 대안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아산으로 결정한 기준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정치적 논리와 힘의 논리에 밀려 아산으로 결정됐다는 점이 아산시민들의 상실감을 부채질하고 있다"며 "합리적인 결정의 근거를 제시해 달라고 요구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산시와 아산시민들은 결정에 반대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이명수 국회의원(아산 갑)도 성명서를 통해 "격리시설을 선정하는 정부의 행정편의적 발상에 대해 안타까움과 함께 조속한 시정을 촉구한다"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어 "보건복지부 관할 시설 이용을 우선 검토한 후 부족할 경우 타 부처 소관 시설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산시의회도 이날 긴급회의를 개최한 뒤 성명서를 통해 "당초 수용지역으로 설치하기로 했던 천안에서 갑작스럽게 아산으로 변경된 것은 합리적 판단이 아닌 내부적인 힘의 논리로 밖에는 볼 수 없다"며 "해당 지자체와 아무런 협의 없이 중앙부처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수용지역 선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