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극복 메시지' 승리
통합당 '정권 심판론' 실패

 

[특별취재팀] 충청지역 유권자들은 이번 4·15 총선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손을 들어줬다.

반면 미래통합당이 앞세웠던 정권 심판론과 독주 견제론은 별다른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 

통상 정권 심판 성격의 총선에서 여당의 승리는 이례적이다. 

유권자들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던 정부·여당에 강한 지지를 보냈다.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초반 마스크 수급대란 등 혼란을 겪은 이후 시간이 흐를수록 국제적으로 호평을 받으면서 정부와 여당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가 조성됐다.

여기에 민주당이 이번 총선 핵심 메시지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강조하고 나선 것도 주효했다.

민주당 지도부와 후보들은 유세 과정에서 '정쟁을 자제하고 함께 협력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자',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위기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여당에 안정적 의석을 달라'고 호소했다.

코로나19 태풍이 거세게 불어닥친 상황에서 정부의 대응과 민주당의 선거전략에 마음이 움직인 유권자들이 표를 몰아줬다는 분석이다.

민주당의 '위기 극복, 화해·협력' 메시지와 달리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정부여당을 향한 날 선 공격에 선거전략의 초점을 뒀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위기 극복이 시급한 상황에서 야당이 시종일관 '비판을 위한 비판'에만 집중한다는 이미지가 유권자들에게 각인돼 결국 여당에 표가 몰렸다는 해석이다.

또 통합당의 공천 파동과 선거전 막판 터진 통합당 김대호 전 후보의 세대비하, 차명진 후보의 세월호 막말 논란 등도 민주당의 승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투표율이 60%를 넘었음에도 여당이 이긴다는 것은 야당에 대한 철저한 불신과 외면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총선 국민의당과 같은 파괴력 있는 제3세력이 없어 민주당이 더 많은 표를 획득했다는 풀이도 있다. 

선거가 거대 양당 대결구도로 치러지면서 여야 대비가 선명해져 '통합당보단 나은 민주당을 찍자'는 심리가 강해졌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