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032 서울-평양 올림픽'과 달리
총사업비·시설 등 계획서 보완 거듭 요구
체육계 "정부, 유독 엄격 잣대 적용" 주장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 유치 무산을 놓고 충청권 '홀대론'이 확산하고 있다.

대한체육회가 확정한 후보 도시를 정부가 미승인한 사례도 이례적이어서 지역 간 형평성 문제까지 불거지고 있다.

26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에 나선 충청권 4개 시·도는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유치 의향서를 제출하지 못했다.

OCA는 지난 22일을 제출 시한으로 정했지만 해당 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가 총 사업비 추산액과 경기 시설 확보 미흡 등을 이유로 유치 계획서 보완을 거듭 요구했기 때문이다.

결국 충청권 4개 시·도는 유치 의향서조차 내지 못하고 아시안게임 유치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지역 체육계 등에선 문체부 등 정부가 2030 아시안게임에만 유독 엄격한 잣대를 적용했다고 주장한다.

총 사업비와 관련한 자료 허술 등을 지적하며 계속 보완을 요구했지만 '2032 서울-평양 올림픽'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정부는 대한체육회가 지난해 2월 11일 국내 유치 도시로 확정하자 나흘 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유치 의향서를 전달했다.

당시 서울-평양 올림픽은 기본계획 수립과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하기 전이었다.

반면 충청권이 문체부에 제출한 계획서에는 기본계획과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가 담겼다.

충청권에 대한 배려 부족과 홀대라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지역 체육계 등에선 "정부 의지만 있었다면 '선 승인 후 보완' 절차를 거쳐 아시안게임 유치에 도전할 수 있었다"며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회 유치 무산은 충청권 발전에도 지장을 초래했다.

충청지역을 국제도시로 부상시키고 체육 인프라를 확충한다는 구상이 수포로 돌아간 셈이다.

서울과 부산, 인천은 아시안게임과 올림픽 등을 치른 후 세계에 도시를 알리는 효과를 거뒀다.

충청권과 인구와 재정 규모가 비슷한 호남권은 광주 유니버시아드 등 국제대회를 4차례 유치했다.

강원도는 큰 성공을 거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개최했다.

하지만 충청권 4개 시·도는 아시안게임 후보 도시로 선정됐음에도 정부 관심과 지원을 받지 못해 유치에 도전할 기회조차 잃었다.

더욱이 충청권은 국제대회 개최를 위해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받아 건립한 체육시설은 대전 월드컵 경기장이 유일하다.

여러 차례 국제대회 유치로 수천억~수조원을 지원 받아 경기장과 기반 시설을 건설한 서울,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등과 대조적이다.

이 때문에 충청권 4개 시·도에서 정부의 관심이나 의지 부족을 넘어 충청권 '홀대'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충북 체육계 관계자는 "정부가 충청인의 결연한 의지를 꺾은 것이나 다름없다"며 "560만 충청인은 심각한 소외감과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