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에어로폴리스 2지구 개발계획 변경 승인
항공기 부품 제조·헬기 정비 중심 산업지 조성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정부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한 충북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일원 에어로폴리스2지구가 청주공항을 기반으로 한 항공기 부품 제조, 헬기 항공정비(MRO) 중심 산업 지역으로 조성된다.

정부는 27일 115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를 열어 에어로폴리스 2지구 개발계획 변경 승인(안) 등 2건을 심의·의결했다.

경자위는 충북 경제자유구역 내 항공기 부품 제조, 헬기 MRO와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유치 업종 확대, 개발 면적 확대 등을 승인했다.

사업 기간은 2022년까지다.

유치 업종은 기존의 항공기·부품 제조와 창고·운송 서비스업에서 항공운수업 전자 부품·전기·기계·장비가 추가됐다.

토지 이용 면적도 32만627㎡에서 41만1152㎡로, 9525㎡ 늘어난다.

이와 관련, 산업부는 2016년 8월 민간 항공 MRO 투자를 유치하는 데 실패한 이후 다소 지연된 청주 에어로폴리스지구(1·2) 개발과 투자 활성화를 통해 항공기 부품·헬기 MRO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경자청 관계자는 "에어로폴리스 2지구 개발계획 변경 계획이 승인되면서 1지구와 함께 에어로 지구 조성에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에어로폴리스 3지구까지 갖춰진다면 청주공항 활성화는 물론 이를 활용한 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으로, 도내 항공산업 성장 동력이 마련될 것 같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에어로폴리스 1·2·3지구를 '항공산업 혁신성장 클러스터'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이외에도 회의에서는 '산학협력법 개정에 따른 외국 교육·연구기관 산학연 활성화 방안'이 보고 안건으로 올라왔다.

지난달 7일 산학협력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경제자유구역 내 유치해 운영 중인 뉴욕주립대 등 외국 교육기관과 인근 기업체가 산·학·연 활동을 활발히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산업부와 경제자유구역청은 외국 교육·연구 기관의 산·학·연 활동을 지원할 전담 조직을 구성해 산·학·연 엑스포 참여 등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업종 별 미니클러스터 등을 구축함으로써 국내·외 공동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