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까지 획정 안되면 구역 구분 없어져
예비후보 신분 무효에 활동 정지 가능성
중앙선관위, 관련 내부지침 결정 못내려
출마자들, 일제히 기존정치권 비난 봇물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새해 첫 날부터 현행 선거구가 백지화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예비후보자들의 혼란이 확대되고 이들의 기존 정치권에 대한 비난도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29일 충북도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31일까지 선거구가 획정되지 않을 경우 현행 선거구는 모두 백지화된다.

이로 인해 예비후보자들의 신분이 자동으로 무효가 되고 선거활동도 정지될 수 있다.

1월 1일 이후 예비후보로 등록하려는 정치 신인들은 이마저도 불가능해진다.

충북선관위 관계자는 "연말까지 선거구 획정이 결론나지 않을 경우 1월 1일부터 선거구가 백지화되는 것은 맞지만 이 경우 예비후보들의 자격이 무효가 되고 선거활동이 정지되는지는 중앙선관위의 지침이 내려와 봐야 알 수 있다"며 "저희도 궁금해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앙선관위의 지침이 31일 이전에 결정돼 각 지역 선관위에 통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날까지도 중앙선관위의 지침이 확정되지 않으면서 충북선관위가 예비후보들의 질의에 제대로 안내를 하지 못 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앙선관위는 선거법 무효 사태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내부적으로 분석하고 대책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정의화 국회의장이 선거구 획정 관련 직권상정 절차에 들어가 다음 달 8일 본회의에서 표결 처리를 시도해도 부결될 가능성이 높고, 다시 수정안을 만드는 과정에서 논의는 원점으로 돌아갈 공산도 커 선거구 백지화 기간은 자칫 장기화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예비후보자들은 일제히 기존 정치권을 비난하고 나섰다.

청원선거구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이종윤 예비후보는 지난 28일 "현 상황에 안타까움을 넘어 분노가 인다"고 목청을 높였다.

같은 선거구의 새누리당 권태호 예비후보도 "선거 결과 불복과 선거 무효 소송 등 심각한 법적·정치적 여진이 불가피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