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 인터넷 방송 통해 선포식
반대 시민단체는 "교육감 주민소환 추진"

▲ [충청일보 권보람기자]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가 31일 충북도교육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충북교육공동체헌장 선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 [충청일보 임동빈기자] 충북교육공동체헌장이 선포된 31일 오전 청주 대성고에서 학생들이 인터넷 생중계를 통해 선포식을 지켜보고 있다.

[충청일보 김규철·이정규기자] 충북도교육청이 31일 충북교육공동체헌장(이하 헌장)을 선포한 가운데 이를 반대하는 시민단체는 집회를 갖고 강력 규탄하고 나서는가 하면 주민소환에 돌입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해 헌장을 둘러싼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도교육청은 31일 인터넷 방송(http://tv.cbei.go.kr)을 통해 도내 각 학교별로 헌장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와 별개로 김병우 교육감은 청주고에서 열린 선포식에 참석했다.

김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학교 구성원들 간에 인간에 대한 예의를 지킬 아름다운 약속을 만들고 싶었다"라고 헌장의 취지를 설명하고 "헌장은 서로를 존중하며 아름다운 관계를 만들어 가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헌장 선포를 반대해온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헌장 선포에 대한 규탄대회를 갖고 김병우 교육감에 주민소환의지를 재차 밝혔다.

이 단체는 "도민과 학부모, 교사들을 기만하는 김병우 교육감을 규탄한다"며 "일선학교에서는 잘못된 인권과 이념을 근거로 만들어진 헌장의 선포와 운영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김 교육감이 잘못된 헌장 제정을 고집하기 때문에 도민들과 함께 직권 면직을 위한 주민소환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며 주민소환 진행을 선포했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새누리당 의원들도 도교육청의 헌장 선포를 비난하고 나섰다. 도의회 교육위원회 윤홍창 위원장과 정영수 부위원장, 김양희 의원, 이종욱 의원 등은 헌장 선포에 대해 "도민을 무시한 태도로 일관하는 모습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도민 4만여 명의 반대서명과 충북교총의 제정반대 성명, 충북교육시민단체협의회의 주민소환의지 표명, 도의회의 수차례 강행중단 권고 등 반대 여론에도 독선적인 모습으로 일관하는 것이 도교육청의 본모습이냐"고 묻고 "선포일정을 미리 정해 놓고 일방적으로 헌장 선포를 강행하는 것은 불통행정의 전형적 표상이며, 지역 여론을 호도하는 반민주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이어 "학교 구성원들의 운영 권한을 침해하면서까지 '각급 학교별 선포'라는 꼼수를 강행, 누구를 위한 헌장 선포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하고 "도교육청이 도의회를 형식적으로 인식하는 자세가 거듭되는 한 건강한 관계가 복원되기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선포식은 도교육청의 주장대로라면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이 모두 뜻을 같이 하는 만큼 도교육청 차원에서 성대하게 선포식을 개최했어야 함에도 이를 사전에 녹화해 방송함으로써 시민단체의 반대를 의식한 변칙적 행사개최라는 평을 받았다. 류재황 도교육청 교육국장도 지난달 26일 기자회견 중 인터넷을 통한 선포식 개최가 반대 단체와의 마찰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밝혀 이를 증명했다.

또한 김병우 교육감이 이날 청주고에서 열린 선포식에 참석하면서도 행사를 마칠 때까지 언론에 행선지를 밝히지 않고 행사가 끝난 후에야 보도자료를 배포해 반대를 의식한 잠행이었다는 비난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