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충북도 감사서
"현재 어렵지 않겠나 생각…
인근 지자체와 협의시 검토"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지난 16일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KTX 세종역' 신설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속속들이 밝혀지면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세종시 측의 속내가 관심사로 부상했다.

'KTX 세종역' 신설 관련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의 관계자는 이날 민주당 이후삼 의원(제천·단양)이 요구한 국토부의 입장에 대해 "사전타당성 조사가 2016년에 시작해 지난해에 끝났다"면서 "비용편익분석(BC)이 (사업성 기준인 1.0에 못 미치는)0.51로 나왔다. 현재 입장에서는 저희들도 다소 여건이 변화되지 않는 한 (세종역 신설이)어렵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송에서 남공주까지 거리는 44km로, (중간에)세종역이 들어서면 양쪽 역과의 거리가 20km 내외 될 것 같다"며 역간 최소 거리인 40km를 확보하지 못한다고 확인했다.

그러면서 "특히 그 부분(세종역사 예정지) 좌우측이 산으로 돼 있어 사업비가 굉장히 많이 들어간다"며 건설비 부담을 지적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세종역 신설 조건으로 언급한 인근)지자체와 협의가 완료 됐을 때 세종역 신설을 검토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과다한 건설비가 예상되면서 사업성이 떨어지고, 문 대통령이 밝혔던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의 합의도 수반돼야 한다는 것을 재확인한 것이다.

특히 "(지난해)사전타당성조사를 하면서 대전 유성구를 포함한 대전 갑천 이북지역과 주변의 공주, 조치원, 청주 지역 수요분석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해찬 대표가 지난 8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지난해 조사에서)대전 유성구의 수요가 빠졌다"고 한 발언과 상반됐다.

이 대표는 당시 "시간이 지나 인구가 늘고 교통량의 변화가 생기는 등 상황이 바뀌면 (타당성조사 등을) 다시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한 후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시도지사와의 비공개 간담회에서는 "세종시가 예비타당성 심층조사를 내년쯤 하게 될 것"이라고 해 내년 조사에서 유성구 수요를 포함시킬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이번 국감에서 지난해 종료한 사전타당성조사에 이미 유성구 수요는 포함했던 것으로 확인돼 내년 재조사를 실시하려는 이 대표와 세종시 측의 속셈이 무엇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17일 "거기(세종시)서도 보안(상황을 유지 중)이라 알려지지 않고 있다"며 애를 태웠다.

이 관계자는 최근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이 오송역을 배제한 천안역~세종역 노선 신설 주장이 세종시측의 새 대안이 될 가능성에 대해 "현재 진행중인 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없는 내용으로 수정할 수도 없고 (여러 절차를 거쳐)새롭게 시작해야 하는 사업"이라며 "이 의원이 주장하는 병목현상 발생지역은 평택~천안 구간이지 오송역 구간과는 관계가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이번 국감에서 이후삼 의원은 "세종역이 정치적 논리로 추진될 것이란 우려가 있다"며 "국토부가 이런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투명성을 확보하고 충북도민과의 대화도 가져달라"고 촉구했고 국토부 관계자는 "그렇게 하겠다"고 답해 세종역 신설 문제에 충북도민의 의견이 반영될 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