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대표 공식화에 충북도 대책 마련 고심
"사업성 불가 예상… 반대 지자체와 협조 구축"
변재일 도당위원장 "명분·실익 없는 건설" 반발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세종시가 내년 'KTX 세종역'의 사전타당성 조사를 재추진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북도와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등 충북권이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충북도는 'KTX 세종역' 타당성 조사가 사업성이 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반대 입장인 인근 지자체와 협조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세종시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시도지사와의 비공개 간담회에서 "세종시가 예비타당성 심층조사를 내년쯤 하게 될 것"이라며 세종역 신설 재추진을 공식화했다.

다음날인 12일 충북도와 민주당 충북도당은 이 대표 발언의 진위여부를 파악하는 데 부산했다.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을 위한 타당성 재조사 실시 여부와 그 시기가 처음으로 공개석상에서 언급됐기 때문이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변재일 위원장을 중심으로 향후 전개상황을 예상하고 대응 방안 마련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변 위원장은 14일 "명분과 실익이 없는 세종역 건설을 반대한다"며 "충청권 4개 광역단체장간에 합의를 전제로 추진여부를 결정해달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씀은 충북도당의 기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도는 일단 실무부서 차원에서 공주 대전 등 충북과 같은 입장인 인근 지자체와 의견을 조율하고 입장을 정리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사전타당성 재조사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진행상황을 면밀히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이날 "국비 확보를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에 앞서 수요자인 세종시가 사전타당성 조사를 지난해 국토교통부에 요청해 실시했지만 사업성 기준이 되는 1.0의 절반 수준인 0.5에 그쳤다"며 "이 대표가 지난 8일 충북도청을 방문했을 당시 지난해 타당성 조사에서 '대전 유성구의 수요가 빠졌다'고 밝혔지만 내년 재조사에서 유성구의 수요예상을 포함시켜도 사업성 가능 수치가 나올지는 미지수"라고 예상했다.

유성구는 거리상 세종역보다는 대전역과 서대전역이 더 가깝다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세종역사 부지는 고지대이고 협소해 부분선로 등 필수적인 시설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역사 자체 건설비 1321억원보다 5.4배가 많은 7200억원 이상이 소요될 것이라는 결과도 있어 사업성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이 대표의 발언이 알려지면서 충북지역의 반발은 확산될 조짐이다.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계획대로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이해찬 대표, 민주당 등에 세종역 설치 여부에 대한 공식 입장을 확인하는 절차를 밟기로 했다.

충북도의회도 세종역 신설 논란을 차단하기 위한 'KTX 오송역 관련 특별위원회' 구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충청권 상생·공조 차원에서 신중히 접근할 문제"라면서도 "예의주시하면서 세종시가 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움직임이 있으면 적절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