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지구 지정 4년 만에 중단 발표
경제성 없고 민간사와 협의 결렬 이유

▲ 이시종 충북지사가 10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주에코폴리스 사업 중단을 발표하고 있다. 임순묵·이언구·김학철 충북도의회 의원들(왼쪽부터)이 10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북도의 충주에코폴리스 사업 중단과 관련해 강력대응에 나설것을 밝히고 있다. /임동빈기자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의 경제자유구역 중 하나인 충주에코폴리스 지구가 지정 4년여만에 시행이 무산됐다. <관련기사 2면>

충북도와 충주시 도의원들 간 진실공방까지 벌이며, 논란을 빚었던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이 삽도 못떠본 채 결국 중단된 것이다.

프랑스와 덴마크 등 유럽 순방 일정을 마치고 지난 7일 귀국한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10일 순방 성과 설명을 위한 기자회견에 앞서 충주에코폴리스 사업 중단을 전격 발표했다.

이 지사는 "2015년 이후 사전 분양을 위해 수십여 회에 걸쳐 기업체와 투자 유치 유관기관을 방문하고, 투자유치 설명회를 가졌지만 현재까지 분양 희망 업체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부지 여건과 전반적 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또 "만일 개발 사업 시행자 요구대로 사업을 추진할 경우 도민들에게 엄청난 재정 부담을 안겨줄 수 있고, 그렇다고 전망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계속 추진한다고 하는 것 자체가 오히려 현지 주민들에게 고통과 불편만 가중시킬 것이라 판단했다"고 했다.

이와함께 이 지사는 "2015년 4월 현대산업개발 등 4개 민간사와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지난해 3월부터 이들 출자사들과 자금조달, 선분양, 분양가, 대출상환 순위 등을 수십여 차례 협의했지만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합의에 실패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다른 개발 사업자를 물색해 재추진할 지도 고민했지만, 현시점에서 새 사업자 선정이 쉽지않고 입주 기업 찾는 것 역시 어렵다고 판단하게 됐다"며 이번 결정이 어쩔 수 없었음을 강조했다.

한가지 아쉬운 점으로 이 지사는 "협상 과정에서 당초 사업자간 의견을 상호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점이 있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하지만 "민자 요구 부분을 모두 수용할 경우 행자부 투자심사 기준을 어기게 되며, 법적 하자가 발생시 감사 대상이 될 수도 있다"며 결렬 이유를 전했다.

그러나 세부 내용은 민간사와 상호 비밀유지 협약 사항이라 밝힐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찌됐든 제대로 추진하지 못한데 대해 현지 주민과 충주시민 , 도민들께 송구하다는 말을 거듭 드린다"면서 "앞으로 도는 충주시와 협의해 획기적인 충주 지역 발전 계획을 세우겠다"고 했다.

충주에코폴리스 사업 중단 결정으로 충북경제자유구역은 지정된 4개 지구 중 이미 완료된 1개 지구를 제외하고 2개지구만 남게됐다. 공석인 청장은 채우지 않고 정효진 본부장 체제로 운영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