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이정규기자] 진퇴양난에 빠진 충주에코폴리스 지구가 진행을 머뭇거리게 만드는 데는 미분양 등 개발 지연에 따른 책임 부담 비율 협상 문제 외에 막대한 사업비의 금리 인상 위험도 요인으로 보인다.

입주 기업이나 대단위 공동주택 분양 호조를 기대할 수만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고스란히 떠안아야할 이자는 개발 참여사 모두에게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21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2.3㎢(옛 70만 평) 규모가 개발될 충주에코폴리스에 투입돼야 하는 전체 사업비는 3864억 원에 달한다.

사업비는 국비 711억 원, 지방비 322억 원과 민자 2831억 원으로 이뤄진다.

국비와 지방비는 세금이며 나머지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자금 대출액이다.

에코폴리스를 위해 만든 특수목적법인(SPC)에서 재무를 맡은 교보증권과 KTB투자증권을 통해 받아야 할 PF자금이 3000억 원에 육박하는 것이다.

조성 공사가 시작되면서 공장 분양이나 아파트 분양이 순조롭게 이뤄진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이자 부담이 커질 수 있다.

수개월 내 분양을 마칠 수만 있다면 좋겠지만, 수년이 걸리게 된다면 이자는 눈덩이처럼 불어나 SPC 참여자들은 비율대로 이자를 떠안아야 한다.

혈세를 관리하는 충북도나 충주시, 가뜩이나 건설경기가 침체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산업개발, 대흥종합건설 등은 특히 더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미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지난 15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렸으며 앞으로 3%까지 인상 가능성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도 현재 버티고는 있지만 금리 인상 압박을 심하게 받고 있다. 결국 시기만 문제지 인상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모습이다.

이자를 차치하고 투자금만 놓고 보더라도 어려움은 가중될 수 있다.

충북도(충주시)가 사업 착공비 25%를, 현대산업개발과 대흥종합건설은 45%를 책임지고 나머지 30%는 분양대금으로 충당해야 한다.

그러나 사업이 일단 시작되면 예상되는 문제들을 안고 가야만 한다. 돌이킬 수가 없게 된다.

이런 난제 때문에 SPC 참여사들은 선뜻 공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에코폴리스는 동서간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철도가 건설될 예정이며, 인근에 19전투비행단의 훈련 등 전반적으로 소음이 분양 자신감을 잃게 하고 있다.

또 지리적인 문제, 국제학교 설립 무산, 국내외적 경제 환경 악화도 개발 추진력을 상실시키고 있다.

토지주들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개발행위제한구역으로 묶여 토지형질변경이나 건축물 신개축·증축, 벌채, 식재 등 수년째 제대로 된 재산권 행사를 못하고 있다.

급기야 지난 20일 토지주 대표 6명이 이시종 도지사를 찾아 조속히 가부 여부를 결정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내외적으로 호재보다 악재가 더 많아 보이는 충주에코폴리스 지구 개발이 어떤 식의 결론을 맺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