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시장 "간이역 세종" … 사실상 호남선 반대
충북 범비대위 "모두 반대 … 정부 약속 준수 기대"
호남, 14일 총리 만나 신설 요구 … 대전은 고심 중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호남선 신설과 KTX 세종역 설치 문제가 지역 갈등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해당지역마다 추진방향도 서로 달라 해결의 셈법도 실타래처럼 꼬이고 있다.
 <관련기사 2·11면>

이춘희 세종시장은 8일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를 위한 연구 용역비 몫으로 1억 5000만원의 내년 예산안을 편성하고 "저희는 (금남면)발산리 지역에 '간이역' 형태로 설치하는 걸 전제로 용역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호남권에서 주장하는)호남선 직선화 사안은 국토교통부에서 판단해야 할 문제로, 시 차원에선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이 같이 못 박았다.

호남권이 세종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세종 경유 호남선 신설을 사실상 반대한 것으로 해석된다. 세종시가 고려중인 세종역사 위치는 시 남쪽인 금남면 발산리이고, 호남선 직선화를 가정한 역사 위치는 서쪽으로 서로 다르다.

호남권 의원들은 오는 14일 이낙연 국무총리를 면담하고 세종 경유 호남선 신설을 요구할 계획이다.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호남선 신설과 세종역 설치 모두 반대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두영 비대위 운영위원장은 이날 '충북이 차선책으로 세종간이역을 수용하고 호남선 신설 저지를 주력할 의사가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이 운영위원장은 그러면서 "최근 특위를 발족한 충북도의회, 청주시의회와 공조해 호남권이 도가 넘는 주장을 하면 좌시하지 않고 단계적으로 수위를 높여 가며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세종역 신설문제에 대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검토하지도 않고 타당하지도 않으며 가능하지도 않다"는 발언과 이 총리의 "세종시가 충청권과 전국의 균형발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스스로 생각해야 할 때가 됐다"는 말을 언급하고 "정부의 입장으로 해석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대선공약(세종역 설치여부는 충청권 시도간의 합의에 따르겠다)을 꼭 지킬 것으로 굳게 믿는다"고 기대했다.

충북도의회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및 KTX오송역 활성화를 위한 특별위원회'도 이날 도 균형건설국장으로부터 관련 추진상황 업무를 보고받고 대응논리 개발을 위한 전문가 초청 의원 워크숍 개최와 호남권 의회 방문 등 향후 활동계획을 논의했다.

대전에서는 세종역이 신설되면 대전 북부권 이용객을 빼앗겨 서대전역은 물론 대전역도 큰 어려움에 처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대전시 차원에서 대응방안을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