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국 세광중 교사·문학평론가

 

[김재국 세광중 교사·문학평론가] 각급 학교에서는 2019학년도 신학기를 맞이하여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특히 올해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초등학교 1, 2, 3, 4학년, 중고등학교 1, 2학년에 적용되고 중학교 1학년은 자유학년제가 실시된다. 이에 따른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의 변화가 피부로 느껴진다.

새로운 교육과정은 모든 학생들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교과는 학습량을 적정화하여 토의·토론 수업, 실험·실습 활동 등 학생들이 수업에 직접 참여하면서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강조하고 있다.

프로젝트 교수·학습은 새로운 교육과정을 학교 현장에서 구현하는데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판단된다. 프로젝트(project)란 사전적으로 ‘앞으로 던진다’, ‘생각한다’, ‘구상한다’ 등의 의미이다. 프로젝트 교수·학습은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내용을 계획, 수립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실생활과 유사한 학습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방법을 말한다.

학습자 스스로 과제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며 정보를 수집하면서 실행한다. 계획 실행 중에서 실생활의 경험과 타인과 상호소통을 통해 최종 산출물을 완성해 나간다. 그리고 계획 실행과정에서 자기주도적이며 과정중심적인 탐구 과정을 거치며 결과를 평가하고 반성해 나가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프로젝트 교수·학습은 구체적으로 6가지 단계로 진행된다. 첫째, 과제부과 단계로 프로젝트 과제명을 정하고 관련 교과 내용과 학생 실태 등을 분석한다. 과제는 학습자의 관심 분야와 흥미를 고려하여 구체적으로 정한다. 과제를 부여하면 학생들은 인터넷이나 현장 답사를 통해 정보 수집하고 마인드 맵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생각을 정리한다. 둘째, 계획 수립단계로 과제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를 생각하며 작품 제작 계획서를 작성하고 각자의 업무 역할을 분담한다.

셋째, 계획 확정 단계로 과제 수행 계획을 검토하고 확정하며 교사는 학생들의 계획을 확인 및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계획 수행단계로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최종 산출물을 완성한다. 이 단계는 교사의 도움과 팀 구성원의 협조가 중요하다. 다섯째, 수정 및 검토 단계로 완성된 산출물을 수정하거나 검토하며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고 수행 보고서를 적성한다. 여섯째, 발표 및 평가 단계로 학습자의 자신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모둠별 발표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며 자기평가, 동료평가, 교사평가로 과정중심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 교수·학습에서 교사는 학습자에게 정보의 위치를 알려주기 보다는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는 것이 좋다. 교사는 과제 해결을 위한 기본적 정보만 제공하여 학습자는 이를 바탕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조직할 수 있도록 한다. 결국 교사는 학습자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습 운영권을 점차 학습자에게 넘겨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