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용역결과 주목.... 정부 예타기준 완화에 긍정론 확산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속보=대전과 세종을 잇는 대전도시철도 연장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이 노선이 충북 청주국제공항까지 연장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본보 4월 9일자 2면>

이는 지난 8일 이시종 충북지사가 충북도와 청주시에 대전지하철 연장을 위한 용역을 추진해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달 하순쯤으로 예상된 대전~세종 구간 용역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대전 유성구 반석역을 종점으로 하는 대전지하철 1호선 노선은 당초 세종시 금남면 등 남부지역까지가 연구대상이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아예 이 구간을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쪽에 무게감이 실렸다.

특히 정부가 지자체가 추진하는 대형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에 있어 경제성보다는 지역균형발전에 중심을 두겠다며 '예타사업 기준완화 방침'을 발표하면서 이 구간의 지하철 연장사업 또한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이다.

한달 여 동안 늦춰졌던 아주대연구팀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수행한 결과 또한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예비타당성 조사에 가장 큰 기준이 되는 경제성 또한 정부 기준을 충족할 수 있다는 소식이 안팎으로 전해진다.

사업비 또한 크게 높지 않은 규모다. 일단, 세종시가 추진하는 '세종-대전 광역철도 노선구축사업(대전 반석~세종)'은 약 6300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한 것으로 추정됐다. 총 사업비 6950억원이 투입되는 대전지하철 2호선 사업과 비슷한 규모로 지난 9월 정부의 예타면제사업 발표당시 세종시에 실질적 이익이 없는 사업이 하나도 선정되지 않았다는 점에서도 고무적이다.

하지만 이 같은 상황 속에서 1차적으로 넘어야 할 산은 세종시가 당초 검토했던 기존 검토구간(대전 반석~세종 대평동)을 어떻게든 통과시켜야 한다. 추후 충청권 광역교통망을 아우르는 차원에서 충청권 광역지자체가 한목소리로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정부와 당·청 라인을 가동하는 일이 순서다.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계획과 연계해 지하철 노선 확대가 세종은 물론, 인접한 충북지역까지 광역교통망 구축에 필수적이라는 근거도 제시해야 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1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가까운 시일내에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시는 이번 용역을 바탕으로 내년에 국가계획반영을 건의하고, 2020년에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대전과 세종을 잇는 대전지하철 연장안과 맞물려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그리고 충청권 주요 거점도시를 잇는 BRT망 구축 등 때 아닌 교통인프라 구축방안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