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충청권 당정협의회 참석한
4개 시도지사, 공동건의문 공표

[충청일보 김홍민 기자] 충청권 시도지사 4명은 지난 24일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열린 3차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서 미래해양과학관 건립과 시멘트지역자원시설세 신설 요청 공동건의문을 공표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미래해양과학관은 그동안 기본 용역을 통해 충북 청주시 밀레니엄타운 내 부지 1만 5406㎡에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들어선다.

도는 첨단 기술이 접목된 해양어드벤처관, 해양로봇관, 해양바이오관, 해양생태관, 해저체험관 등을 갖춘 시설로 밑그림을 완성했다.

특히 단순한 해양수족관이 아닌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4D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해양과학 교육·문화 복합시설로 기존의 해양시설과는 차별화 돼 충북을 포함한 대전, 세종, 충남 동부까지 충청내륙권 주민들에게 새로운 해양문화의 향유 기반이 될 미래형 해양시설이다. 

총 사업비는 1150억원이다.

지난 해 말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돼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다. 

충청권 시도지사들은 이날 건의문에서 "충청내륙권 1200여 만명 국민들도 바다를 쉽게 접하고 누리며 해양문화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충북에 미래해양과학관을 조속히 건립해 달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를 통해 오는 9월부터 실시할 대국민 설문조사(CVM) 등 예타 통과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날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시멘트 지역자원시설세 신설에도 뜻을 함께했다.

시멘트 지역자원시설세 신설은 시멘트 생산량 1t당 1000원(1포 40㎏당 40원)을 지방세로 과세하는 내용이다. 

확정되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으로 지난 60년간 고통을 받아온 단양 등 피해지역 주민들의 직·간접 보상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이번 공동건의문 공표로 시멘트세 신설에 대한 여론도 확산될 것으로 보여 시멘트 생산지역 주민들의 아픔과 고통 보상해 줄 시멘트 지역자원 시설세 신설, 지방세법 개정이 20대 국회에서 조속히 이뤄지는데 큰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대전과 세종, 충남도와 충북도 등 4개 시·도 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시·도당위원장 및 지역 국회의원들은 이날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지정의 의지를 재확인하고 국회와 대통령 집무실 세종시 이전, 충청권 문화관광벨트 구축 사업 추진 등 지역 현안에 적극적인 협력과 추진 의지도 다졌다.

이들은 그간 공동과제로 추진됐던 지역별 주요 현안을 비롯해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 공동개최 △충청권 미세먼지 공동대응 △4차산업 충청벨트 조성 △충청권 광역교통체계 구축연계 △일자리 관련 공동발전 과제 등 추진 상황도 점검했다.

4차 충청권 당정협의회는 11월 세종시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