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충청시론] 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독서는 우리의 인생에서 매우 소중하다. 전 세계적으로 독서력이 뒤떨어진 우리나라이지만 안팎으로 훌륭한 사람들이 많이 있다.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독서를 통해 꿈을 갖고 목표를 세우곤 했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결국은 성공의 목표점에 도달한 것이다. 책을 많이 읽으면 읽을수록 사람에게는 지식과 지혜가 쌓이게 된다. 하지만 현실의 상황은 생각처럼 이루어지지 않는다. 한 달에 한 권이 아닌 1년에 책 한 권을 읽기도 어려운 사람들이 많이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책을 읽으려고 하는 노력과 가끔씩이라도 책 읽는 습관을 갖는 것이다. 책과 가까이 하다보면 자신이 서서히 발전하는 것을 느끼게 된다. 또한 자기계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끝없이 앞을 향해 달려간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각자 자신이 세워놓은 목표를 향해 끝없이 달려간다. 그 길의 끝이 어디인지 알 수는 없지만 말이다. 우리가 달려가는 이 길은 끝이 정해져 있지 않다. 어느 목표점에 도달했다고 하더라도 그곳에서 머무르지 않는다. 또 어디론가를 향해 달려가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우리의 인생은 끝없이 달려가는 것이다.

끝없이 달려가는 길에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과 지혜가 수없이 활용된다. 사람들의 마음은 다들 비슷하다. 자신에게 편리하고 수월한 진로와 길을 선택하고자 한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은 대부분 정해져 있지만 그 일이 힘들고 어렵다면 아마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될 것이다. 반면 자신이 노력한 결과에 비해서 대우나 여건이 더 좋다면 사람들은 쉽게 선택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생각처럼 그리 쉽지 않다.

힘들고 어려운 험난한 길을 걸어가 본 사람과 수월한 길만 걷던 사람은 생각하는 부분이나 세상을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 세상을 너무 쉽고 이기적으로 살아가려 하는 사람은 매우 나약하고 상대적으로 자신을 싫어하거나 인정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어려운 난관에 부딪쳤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이 부족하다.

하지만 험난한 길도 결코 좌절하지 않고 긍정의 힘으로 통과를 해 본 사람은 아무 거리낌이 없다. 어떤 난관도 적극적이고 지혜롭게 해결할 준비가 되어 있다. 세상은 준비하는 사람의 것이다. 기회도 준비하는 사람에게 더 많이 다가온다. 성공 또한 준비한 사람에게 가까이 다가오는 것이다.

책을 읽다보면 자신이 알지 못한 사실을 깨닫게 된다. 사람만이 멘토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다. 좋은 책은 소중한 멘토 역할을 하기에 충분하다. 인생을 살면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소중한 책 몇 권은 영원히 가슴에 담아둘 필요가 있다.

우리의 인생은 짧은 100미터도 필요하다. 하지만 마라톤처럼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한다. 마라톤의 성적 순위는 끝까지 완주한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다. 중간에 포기한 사람은 순위에 해당하지 않는다. 성공인생을 살려거든 책과 가까이 하라. 그 안에 답이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