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충청광장
신체적 유연성의 유익함김종탁 충북보건과학대 교수
충청일보  |  webmaster@ccdaily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11.18  15:30:19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충청광장] 김종탁 충북보건과학대 교수

유연성은 관절의 전체 동작 범위에 걸쳐 관절을 자유롭게 움직이는 능력을 말한다. 유연한 사람은 자신의 관절을 쉽게 굽히고 펴고 자유자재로 돌릴 수 있다. 일상적으로 유연성 개선의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과 건은 짧아지고 딱딱해져 관절의 가동범위를 줄이고 유연성을 감소시킨다. 한편 유연성에 관여하는 중요한 생리적 요인에는 근육자체의 신전성과 관절을 싸고 있는 관절낭이나 인대 등 결체조직의 신전성이 문제된다. 근육의 신전성은 연령이 높은 층에서 작고, 연령이 낮을수록 크다. 이는 근육이나 근의 결체조직과 구성 성분의 비율변화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또한 유연성에 관여하는 주요한 심리적 요인에는 신경지배의 긴장과 이완이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렇듯 유연성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유익함을 제공하는데 관여한다. 우선 관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가동시키지 않으면 기능의 감소로 인해 퇴화된다. 관절의 움직임이 충분하지 않거나 또는 동작범위가 제한되면 관절의 움직임을 더욱 방해하는 반흔조직이 형성될 수 있으며 관절을 움직일 수 없을 만큼 고통스러울 수도 있다.

관절의 가동성은 관절을 마찰 없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관절의 마찰을 감소시키고 마모를 줄이는 윤활액을 포함하고 있어 윤활액의 순환에 도움이 되고, 이것은 뼈 사이에 있는 연골의 마찰을 줄여준다. 과도한 마찰은 연골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관절염 발생의 원인이 됨으로 유연성 개선의 운동을 통해 관절의 가동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뼈의 끝부분을 덮고 있는 연골이 정상적으로 마모되도록 해준다. 그리고 유연성 향상의 또 다른 유익함은 허리 문제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요통은 때때로 운동부족과 연관된 질병으로 알려져 비활동적인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약한 복부근육과 고관절 굴곡 근육의 유연성부족이 요통의 두 가지 보편적인 원인이다. 복부근육과 고관절 굴곡근 외에도 슬굴곡근과 허리근육 또한 골반의 뒤편에 붙어 있으며 골반의 정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슬굴곡근은 골반을 아래로 당기는 반면에 허리 부위 근육은 위로 당긴다. 네 개의 근육군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것은 골반이 척추의 요추부위와 중립적 정렬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따라서 요통발생의 가능성을 줄여준다.

또한 유연성의 향상은 나쁜 자세를 예방하는데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 자세는 서있거나 앉아있을 때 자신이 유지한 관절의 위치를 말한다. 좋은 자세는 관절둘레의 지지근육 및 인대에 최소한의 부담을 주는 관절위치를 유지함에 따른 결과이다. 좋은 자세를 일상적으로 취함으로써 관절둘레에 있는 모든 근육들의 길이 및 긴장상태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한다. 나쁜 자세는 관절의 어느 한쪽 근육의 길이가 늘어나는 동안 다른 쪽은 짧아지도록 만드는 관절위치를 유지할 때이다. 이러한 위치는 근육이나 인대, 관절에 불필요한 긴장을 초래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정렬불량, 통증, 그리고 관절손상을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나쁜 자세는 더 나쁜 자세가 되도록 만들 뿐이다.

이러한 유연성의 유익함을 누리기 위해서는 일상의 운동양식에 핵심적인 한 부분이므로 스트레칭 운동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고유감각 신경근육의 촉진은 번갈아 이루어지는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스트레칭과 결합시켜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어깨가 더 유연해지기를 원하는지, 또는 자신의 목표가 슬굴곡근과 허리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지, 자신의 목표가 어떤 것일지라도 하루에 10~20분 정도는 꾸준히 실시함이 바람직하고, 스트레칭의 강도는 ‘가벼운 불편함’을 느낄 때가 최적의 상태로서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충청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