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충청시론] 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우리가 살고 있는 인생은 끝없는 여행과도 같다. 목적지가 수시로 변하고 한 곳에 오래 머무를 수만 없는 것이 바로 여행이다. 우리는 여행과 같은 인생을 살아야 한다.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즐기는 인생을 살아야 한다. 세상을 살다 보면 보고 싶은 곳도 많이 있고 해보고 싶은 일들도 많이 있다. 또한 갖고 싶은 것도 많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생각처럼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인생이다. 무엇이 갖고 싶다고, 아무리 누리고 싶다 해도 마음처럼 되지 않는다.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는 외형적인 세계보다 내면의 세계를 키울 필요가 있다. 그것은 바로 커다란 돈을 들이지 않고도 이룰 수 있다. 가까운 곳을 여행하는 습관을 길들여 본다면 많은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여행은 멀리 갈 수도 있지만 자신이 살고 있는 곳 가까이 갈 수도 있다. 꼭 멀리 간다고 좋은 여행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가까운 곳에서도 만족을 느낄 수 있다.

여행을 즐기는 사람은 인생도 즐겁고 여유롭다. 여유로운 인생을 살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내면의 세계가 풍요로운 것이다. 그것은 물질적인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그리 많지 않은 돈으로도 여행은 얼마든지 다닐 수 있다. 그것은 마음만 먹으면 가능한 것이다.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여유를 갖지 못하는 사람은 여행 갈 생각조차 하지 못한다.

여행을 한번 다녀와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고 좋은 기억을 갖고 있다면 또 다른 여행을 계획할 수 있다. 여행을 통해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가는 것 또한 자신의 몫이다.

여행은 자신을 재충전시키는데 매우 좋은 방법이다. 재충전은 물론 효과적인 힐링의 시간도 된다. 이렇듯 여행의 장점은 매우 많다. 어떻게 시간을 활용하고 계획을 설계하느냐에 따라 자신에게 변화와 발전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무엇보다 생각에만 그치지 말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시간과 돈을 적게 투자하는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이 좋다. 사람에 따라 산을 좋아하기도 하고 바다를 좋아하기도 한다. 일 년 열두 달 사시사철 계절에 적합한 여행지도 많이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축제가 열린다. 축제장을 찾다보면 평소에 볼 수 없는 좋은 광경들을 볼 수 있다. 먹을거리와 볼거리, 즐길 거리가 한 자리에 모여 있어 효율적인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인생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 여행도 마찬가지다. 마음이 맞고 소통이 잘되는 사람들과 함께 다니는 여행은 즐거움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여행을 통해 우의를 돈독하게 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보낸다는 것은 참으로 의미 있는 것이다.

여행은 또한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자신이 누구인지 정체성을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어찌 보면 우리의 인생은 평생 동안 자신을 찾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기에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행은 누구에게나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우리의 인생은 자신을 찾아 떠나는 끝없는 여행과도 같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