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부터 충남도 영상위원회 활동
영화·드라마 촬영지 안내 등 힘 보태

[내포=충청일보 박보성 기자] 아시아 여성 최초로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하며 한국 영화계에 새로운 역사를 쓴 영화 '기생충'의 제작사 바른손 E&A 곽신애 대표(사진)의 충남영상위원회 활동 이력이 주목 받고 있다.

16일 충남도에 따르면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산하 도 영상위원회는 도내 영상산업 발전 및 장소 마케팅 등 영상관광 홍보 효과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며 촬영 허가 및 협조 등 영화·드라마 제작의 여러 제반 사항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도 영상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곽 대표는 영화·드라마 촬영지로 활용할 수 있는 지역 곳곳의 장소들을 제작자·감독 및 관계자들에게 소개하는 등 도의 영상산업 발전을 함께 이끌어 왔다.  

또 연중 개최하는 정기회의와 상시 자문 및 간담회 등에 참석해 도 영상위원회의 안정적 운영에도 힘을 보탰다.  

특히 곽 위원을 포함한 도 영상위는 지난 해 8월 양승조 충남지사와의 접견 자리에서 영화 촬영에 따른 실내·외 세트장 설치와 관련해 △식사·숙박 등 촬영 진행 시 유발되는 지역경제 활성화 △개봉·방영 이후 배경 장소의 관광지화 등 경제적 효과를 강조했다.

또 수도권과 가까운 충남의 지리적 이점을 이용, 영화·드라마 유치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동안 도 영상위가 도내 촬영지를 안내하고 허가·지원한 영화와 드라마는 100편이다. 이 가운데 유치한 작품은 영화 23편, 드라마 10편 등 총 33편에 달한다.

도 관계자는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타지에서 들려 온 기쁜 소식은 도와 도민들에게도 큰 자부심"이라며 "전문적이고 유능한 인재들로 구성한 충남영상위와 함께 앞으로도 도의 영상산업과 문화 발전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곽 위원은 이번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개 부문을 수상한 영화 '기생충'을 포함해 '가려진 시간', '희생부활자', 가상현실(VR)과 4DX 기술을 융합한 '기억을 만나다' 등 다양한 영화를 제작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