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충청시론
시간을 다스리는 사람이 성공한다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충청일보  |  webmaster@ccdaily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5.06  14:22:21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충청시론] 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시간이 참 빠르게 흘러간다. 시간이 빠르게 흘러가는 것을 느끼면 나이 들어간다고 한다. 중년이 넘어서면 나이 들어가는 것이 서글퍼지거나 안타까워한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는 것을 붙잡을 수는 없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에게 공평한 것이 바로 시간이다. 그런데도 시간이 차등을 두고 할애한 것처럼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자본금이다. 이 자본을 잘 이용한 사람이 승리한다.’고 아뷰난드가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우리에게 시간이 무작정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시간이 무척 많은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한다. 인생을 살면서 많은 사람들이 느끼듯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부족한 것이 시간이다.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젊은 시절에는 시간이 빨리 흘러가길 바랄 때가 있다. 하지만 나이 들면 시간이 빠르게 흘러가는 것에 대해 아쉬움이 남고 안타까워한다. 인생무상을 느끼게 된다.

시간은 절대로 되돌릴 수 없다. 지난 시간을 다시 되돌리고 싶지만 그럴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저 흘러가는 시간에 대해 아쉬움만 남길 뿐이다.

시간관리를 잘하는 사람이 성공가능성이 높다. 능력이 있는 사람은 시간을 다스리며 살아간다. 시간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시간을 아껴 사용한다. 그러기에 성공을 향해 다가가는 것이다.

하지만 무능한 사람은 시간에 쫓기며 살고 헛되이 시간을 보내게 된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대기 일쑤다. 그러다보니 성공이 아닌 실패의 길로 향하는 것이다.

인생을 소중하게 잘 살기 위해서는 주어진 시간을 제대로 잘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떤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시간과의 전쟁을 하기도 한다. 잠시도 소홀할 틈이 없다. 그만큼 시간이 소중한 것이다.

시간이 운명을 바꾸기도 한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인생이 바뀔 수도 있다. 사람들은 시간이 흐르면 자신의 운명이 좀 더 나아지거나 좋은 시절이 올 것이라 기대하기도 한다. 하지만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하나도 없다. 노력하지 않고 시간만 흘러서는 변화될 것이 없다. 최선의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변화는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부터라도 1년이라는 시간 동안 철저한 시간관리를 하면서 생활한다면 또 다른 인생의 변화와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그저 그대로 지금까지 살아온 것처럼 나태하게 살아간다면 아무런 변화도 생기지 않는다. 운도 노력하는 사람에게 다가오는 것이다. 가만히 시간만 보내고 있는 사람에게 운은 피해서 가기 마련이다.

지혜롭고 현명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은 시간관리도 잘하게 된다. 그러한 철저한 시간관리는 인생을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이끌어준다. 누구나 성공적인 인생을 꿈꾸며 살아간다. 하지만 모두가 성공할 수는 없다. 성공하고 싶다면 공평하게 주어진 시간을 제대로 잘 활용해야만 한다. 시간 속에서 성공의 길이 보이는 것이다. 시간을 통해 자신의 운명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충청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