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만식 목동 연세위드유외과 원장

 

[의학칼럼] 신만식 목동 연세위드유외과 원장

유방암은 초기에 발견할 경우 비교적 치료에 반응이 높은 암 중 하나다. 따라서 초기에 유방암의 유무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현재 유방암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로는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 검사를 통한 조직검사가 사용되고 있다.

유방암의 가장 많은 증상이 바로 혹(몽우리)이 만져지는 소견이다. 통증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경계부분이 불규칙하며 주위 조직에 단단하게 고정되어있는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환자들이 유방에 뭔가 만져진다고 암인것 같다며 주관적인 판단을 하는데, 이는 정말 혹일수도 있고, 정상 유선조직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다. 이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초음파나 유방촬영이 필요하다.

유방암 조기검진 권고안에 따르면 30세가 되는 여성은 매월 유방 자가검진을, 35세 이후에는 2년간격으로 전문의사에게 임상진찰을, 40세이후에는 1~2년 간격으로 유방촬영술을 하도록 권고되고 있다.

특히 유방암 가족력이 있거나, 조기에 초경을 시작한 경우, 폐경기가 늦어져 장기간 호르몬 자극을 받은 여성, 호르몬 치료를 장기적으로 받은 여성, 30세 이후에 첫 아기를 출산했거나 출산경험이 없는 여성, 폐경 후 비만여성, 모유수유를 하지않은 여성, 술과 동물성 지방 섭취가 많은 여성, 경구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한 여성 등은 유방암 고위험군에 속하므로, 유방외과 전문의의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유방 촬영술은 유방의 전반적인 상태 확인은 물론, 석회유무 상태를 확인이 가능하다. 치밀 유방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초음파 검사는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석회유무를 유방 촬영술을 통해 확인을 하였다면, 동시에 유방암이나 다른 병변을 찾아내기 위해 유방 초음파를 실시해야 한다. 유방 초음파의 경우 치밀유방 조직 내의 병변을 탐색하고 평가하는데 정확도가 높아 매우 유용하다.

신만식 목동 연세위드유외과 원장은 “유방암은 초기에 발견되면 완치가 가능하지만, 다른 암종과 달리 별다른 초기 증상이 없어서 진단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연령에 맞는 정기적인 유방검진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국 여성들처럼 치밀유방 유형이 많은 경우 유방초음파 검사가 필수적이므로 경험이 많은 의료진으로부터 꾸준한 진단을 받아볼 것을 권장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