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가시적 조치에 나섰다. 대전시는 어제 청주공항의 활성화를 위해 `청주공항 이용 항공사업자 재정지원 조례`를 제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학계·재계·시민단체·언론계 등 각계인사로 `청주공항 살리기 협의회`도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고 한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충청권 상생발전 측면에서 바람직하다.

신규 취항을 유도하기 위해 신규노선 개설 항공사업자에게 일정기간 결손금 일부를 보전해 준다는 지원 내용도 긍정적이다. 민간협의체는 인천국제공항의 중형 항공기 국제노선의 청주공항 배분 요청 등 대정부 정책 건의 창구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한다. 청주공항 이용 운동 등 홍보활동도 벌일 예정이라고 한다. 모쪼록 좋은 성과가 있길 기대한다.

대전시와 충남·북 등 충청권 3개 시·도는 올해 상생 발전을 위한 `경제협의체`에서 청주공항 활성화에 공조하기로 합의했다. 충북은 이미 지난 3월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대전시의 지원 조례 제정은 두 번째다. 당초 재정지원 방식에는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져 걱정했는데, 약속을 지킨 것이다. 잘한 일이다. 충남도 지원 조례 제정에 속도를 내길 당부한다.

청주공항을 활성화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중부권의 관문공항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국제선 항공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얘기다. 행정중심복합도시가 건설되면 2030년까지 약 50만 명이 유입된다. 또 오송·오창, 대덕단지 등의 조성으로 국제적인 인적·물적교류가 늘어난다. 물류비 절약 측면에서도 수도권 및 중부권의 거점지로 손색이 없다.

청주공항의 잠재력은 그만큼 크다. 그렇기에 정부와 지자체, 민간이 모두 나서 지원하려는 분위기다. 재경 충청권 인사들은 지난 5월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중앙대책위`를 만들었다. 정부는 최근 국민중심당과의 정책 간담회에서 국제노선 확대 지원을 방침을 밝혔다. 이제, 분위기를 실체화하는 것은 청주공항이 있는 충북도의 몫이다. 충북도의 분발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