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공기관들의 지방대학 출신자 채용 확대를 의무화한다고 한다. 기획예산처는 어제 오는 2011년 이후 지방으로 본사를 옮기는 공공기관들이 당장 올 하반기 채용 때부터 이전 지역 대학 출신자의 채용을 확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해당 공공기관은 공기업·준정부기관·기타 공공기관 등 모두 90개다.

또 산업자원부는 내년부터 지방대생의 취업 확대 등을 목적으로 신규투자를 통해 고용을 창출하는 비수도권 지방기업에 고용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한다. 고용보조금은 1인당 최대 2년 동안 월 50만원이다. 극심한 취업난에 시달리는 지방대생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크게 환영할 일이다.

청년 실업은 심각하다. 통계청의 4월 고용동향을 보면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활동을 시작하는 연령대인 25~29세 실업자가 18만 명에 달한다. 그나마 이른 바 명문대학이나 수도권 소재 대학은 형편이 좀 나은 편이다. 지방대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실업자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토익점수가 높고, 학점이 좋아도 기업들이 지방대 출신을 홀대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뿌리 깊은 학벌주의의 병폐가 사라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지방대 졸업자의 취업난은 단지 개인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취업률이 낮은 지방대는 수험생들의 기피 대상이 된다. 실제로 해마다 정원 미달 지방대학이 수두룩하다. 교수들이 고등학교를 찾아 `학생들을 모시러 다니는` 상황이다. 지방대의 공동화는 지역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한다. 지방대를 살려야 하는 이유다.

기업들은 그릇된 학벌위주 채용 방식을 바꾸길 당부한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지역 대학 출신 채용 확대가 내실 있게 진행되도록 점검을 철저히 하길 바란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도 지역 출신 기업인이나 향토기업, 지역연고 기업과 연계해 지역 대학 졸업생의 취업에 발 벗고 나서야 한다. 지역 발전을 위한 일이다. 아울러 지방대학 스스로도 차별화된, 특성화 교육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