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 황간면의 노근리 사건은 아직도 진실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미국 당국은 당시 상관의 사격 명령이 내려지지 않았다며 공식 사과를 거부하고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정황으로 볼 때 사격 명령 없이 그렇게 많은 양민을 살해했다고 보기 어렵다. 다카오 마츠마라 일본 게이오대 명예교수가 8월1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개최되는 '제1회 노근리 국제평화학술대회'에서 미군 제5기병연대 제2대대장이 노근리 민간인 학살을 명령했다고 주장하는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어서 관심이다.

다카오 교수는 미리 공개한 논문에서 미국문서기록관리청(nara)에 보관된 기록을 조사한 결과 노근리에서 민간인을 사살한 부대는 제5기병연대 제2대대이며, 제2대대장이 사살을 지시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이다. 매우 중요한 주장이 아닐 수 없다. 이같은 다카오 교수의 논문이 사실일 경우 미국 정부는 노근리 피해자에게 공식 사과하고 피해 보상을 해야 한다.

1999년 ap통신의 보도로 세계적 이슈가 된 노근리 사건은 한·미 양국이 2001년까지 공동조사를 실시했다. 그러나 당시 미군 지휘부가 피난민을 공격하도록 명령한 적이 없다고 단정했다. 조사보고서가 발표된후 클린턴 대통령은 노근리 사건은 고의로 발생한 사건이 아니라는 성명을 발표했으며 고의성이 없다는 이유로 노근리 희생자들에게 사과와 보상을 하지 않았다.

다카오 교수 조사결과 사건 발생 당시 제5기병연대 제2대대는 노근리 인근 주곡리에 주둔했다. 산골로 피신했던 주곡리 사람들은 마을로 내려오다 미군에 의해 사살됐다. 그는 "미군은 난민이 무장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음에도 공격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피난민에 대한 사격명령이 존재했음을 보여주는 존 무초(6·25 당시 주한미국 대사)의 서한을 발굴 공개한 사르 콘웨이 란츠 박사가 참석해 무초 서한의 의미와 미군의 사살명령을 증명하는 근거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회의에서 이같은 사실이 발표되면 미국의 태도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