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경제특별도 건설 잘되고 있나? 5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기업인들은 말만 들어도 가슴이 벅찰 것이다. 국가 주도의 계획 경제에서 시장 경제로 전환하는 시스템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기업인을 우대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아직은 접근 방법이 권위주의 시절 그대로이다.

행정의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도민이 주인이고 공직사회 구성원들은 그들의 일꾼이 될 자세가 되어 있느냐 여부가 관건이다. 공직사회 구성원들의 안일무사함은 늘 여론의 도마위에 올라 있는 단골 메뉴이다.

노사평화 지대 구축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반드시 이 끌어 내야 하는 일임은 틀림없는 명제이다. 노사가 합심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확보하여 시장에서 살아 남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다.

- 글 싣는 순서 -
1.프롤로그

2.투자유치와 무역환경

3.제 개정된 조례

4.기업지원 금융인프라

5.노사평화지대

6.전기 공업용수 폐기물처리장

7.농업과 관광산업

8.건설관련 소상공인 지원시책

9.기존 입주업체 방관

10.청주공항과 화물터미널

11.결산(토론회)

정우택 지사는 공약으로 노사평화지대 구축이라는 시나리오를 내 걸었다. 그리고 전국에서 유일무이한 노사정 포럼을 출범시켰다. 로드맵은 취임 3년째인 2009년에 노사평화 지대 선언을 하기로 공표했다. 준비 작업을 2년에 걸칠 만큼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다.

이같은 도정 목표가 시군에서 얼마나 반영이되고 있는지 파악을 해보지 않았지만 그 동안의 취재 관행으로 살펴볼때 커다란 벽에 부딛히지 않겠나 하는 의구심이 앞선다.

따라서 도정이 기초 자치단체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며 시너지 효과를 내려는 시스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우리의 노사문화는 상의하달이 관행으로 익숙해 왔다. 6.29선언이후 봄 들불 번지듯 기업주는 타도의 대상이 되었다. 상생이 아닌 극복의 대상으로 투쟁이 만연했던 것이다. 근로자의식은 변한게 없다.

자본주의 개념에서 볼때 투쟁은 새로운 불씨만 남긴다. 기업은 이윤 창출이 최대 목표이다. 지나친 투쟁은 신뢰를 잃는다. 글로벌 시대에 국경없는 경제 전쟁은 이미 시작됐다. 기업주는 임금이 싸고 안정된 곳으로 이전을 하게 되어있다. 노동력이 풍부하고 비교적 저 임금 국가에 투자를 하는 것은 기업의 생리현상이다.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면면을 보면 쉽게 알수있다. 결국은 일자리를 잃게 되어 청년 실업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게 된다.

세상의 변화에 순응하지 못하고 우물안 개 구리식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경쟁력을 잃는 것은 자명한 것이다.

따라서 노사는 상생의 대화로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 노사는 한 솥밥을 먹는 가정과 다를바가 없다. 정치적인 투쟁이나 극복의 대상이 아니다. 경제 선진국의 문턱에 있는 만큼 우리 노사문화도 진 일보해야 한다. 기업주도 과거의 시각에서 탈피하고 노동조합을 인정해야 한다. 상호 신뢰속에 건전한 노사문화를 잉태하여야 한다. 노조는 생산성 향상을 담보하고 기업주는 임금을 보장해야 한다.

이 같은 맥락에서 충북도는 노사평화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정착시키려는 의식 개혁 운동을 펼쳐야 한다. 사회적 공동체 형성을 위해 충북만의 신 노사문화를 창출해야 한다. 경제 특별도에 걸 맞는 시스템의 변화이다.

사회 봉사의 개념 자체를 업 그레이드시켜야 한다. 정신 혁명이다. 경제 특별도 도민답게 생활화 할 수 있는 근로 의식의 함양, 그리고 기업주의 투명한 경영등이 보장되는 행정 서비스가 선행되어야 한다. 자치단체만의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 아니라 유관 기관의 동참 마인드도 함께 추진해야 한다.

어린이 교육 현장에서 부터 중 고교, 공공 기관은 물론 로타리, 라이온스, 청년회의소, 바르게살기,자유총연맹, 새마을운동등 모든 사회봉사단체들이 동참하는 도민 운동으로 승화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배 고픔을 해결하기위해 펼쳤던 새마을 운동처럼 건전한 신노사 문화 정착 운동을 펼쳐야 한다.

근로문화가 안정되면 기업주는 오지 말라고 해도 찾아 오게 되어있다. 대 기업과 협력업체 관계도 상생으로 전환되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타시도와 차별을 둘 수 있는 기업 하기 좋은 여건은 노사 안정이고 자치단체가 건전한 노사문화를 보장하면 금상첨화가 아닐수없다.

세제혜택과 행정 편의 제공등 그 어떤 조건 제시보다 호감을 살수 있는게 노사안정 지대가 아닌가 한다.

임재업 편집국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