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에 남아 정면 승부"

열린우리당 김근태 전 의장(사진)이 탈당 카드를 폐기하고 당에 남기로
최종 결심한 모양새다.

그동안 김 전 의장 주변에선 집단탈당 주장과 당 잔류 주장이 어지럽게 교차됐지만 김 전 의장이 최근 대선행보를 위해선 당에 남는게 바람직하다는 쪽으로 판단을 정리하면서, 김 전 의장계 의원들도 당 잔류쪽으로 교통 정리가 되고 있는 것.

한 측근은 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더 이상 김 전 의장 주변에서 탈
당 이야기가 나오진 않을 것 이라며 당에 남아 당당하게 정면승부를 펼치겠다는 생각 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김 전 의장과 가까운 의원 1~2명이 대통합작업이 지지부진할 경우 집단탈당을 결행
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지만 김 전 의장과는 상관이 없는 개별적 입장 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의장이 당 잔류 쪽으로 마음을 굳힌 데는 의장 직에서 물러나면서 접촉한 각계 인사들의 탈당 반대 의견이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는 후문이다.
또한 최근 노무현 대통령의 당적 정리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이미 집단탈당을 결행한 통합신당모임 이 양당구도의 견고한 틀과 여론의 낮은 관심 속에서 존재 가치 를 부각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도 감안된 된 것으로 보인
다.

그러나 김 전 의장을 중심으로 한 재야파 모임인 민평련(민주평화연대) 내부에선 탈당카드를 용도폐기 해선 안된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아 상황 전개에 따라서는 탈당의 불씨가 돼
살아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민평련 관계자는 만약 새 지도부가 한나라당과 사립학교법 재개정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개방형이사제의 본질을 훼손시키는 등 원칙과 노선에서 후퇴할 경우엔 단호하게 결단을 내
릴 수도 있다 고 말했다.

김 전 의장측도 당에 남든, 당을 떠나든 가장 중요한 것은 분명한 가치와 노선을 세우고 국민과 함께 호흡하는 것 이라며 당의 정체성이 훼손된다면 탈당도 불가능한 카드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