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위조 파문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동국대 신정아 전 교수의 학위 위조 사실이 드러나면서 시작된 학력 위조 논란은 라디오 영어강사 이지영 씨, 만화가 이현세 씨, 영화감독 심형래 씨, 건축가 이창하 씨 등으로까지 확산됐다. 한 달여의 짧은 기간에 각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전문가들의 '거짓 경력'이 줄줄이 터져 나왔다.

그나마 여기서 그쳤다면 파문은 가라앉았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동숭아트센터 대표인 김옥랑 전 단국대 교수의 학력도 온통 가짜라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졌다. 김 씨는 연극계에 새바람을 일으키며 공연계에 큰 공헌을 한, 공연예술계의 대모로 불리는 유명인사다. 그런 만큼 신 씨의 경우 때보다 충격이 더 크다.

문제는 이 같은 '가짜'들이 사회 구석구석에 널려있다는 점이다. 학위 위조뿐 아니라 각종 자격증, 인증서는 물론 공문서의 위조나 변조도 뿌리가 깊다. 인천공항세관은 올해 들어 지난 6월까지 특급탁송화물로 밀반입하려던 가짜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주민등록증, 여권 등 70건을 적발했다. 지난해 전체 적발건수가 80건인데 비하면 급증하는 추세다.

또한 대법원에 따르면 2004년 5053건이던 부동산매매계약서, 토지문서, 국제운전면허증 등의 위·변조 관련 범죄도 2005년에는 6733건으로 크게 늘었다고 한다. 2006년 6131건으로 다소 줄어드는 듯 했지만 올 들어 다시 증가추세라고 한다. 도대체 누구의 말을 믿을 것이며, 무엇을 믿어야 할지 모를 지경이라는 탄식이 절로 나올 판이다.

검찰이 어제부터 전국 13개 주요 지방 검찰청의 특별수사 전담 부서에 '신뢰 인프라 교란 사범 단속 전담반'을 가동했다. 생소한 이름의 이 수사반은 쉽게 말하면 학위 또는 자격증, 인증서 등의 위·변조 관련자들을 단속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속만으로 '가짜'를 없애기에는 한계가 있다. 학벌 위주가 아닌, 능력을 우선하는 성숙한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