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현안 해결 '산 넘어 산'

새로운 출발을 다짐한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취임 한 달을 맞았다.

7월 초, 일제히 팡파레를 울린 이들은 저마다 '더 낮은 자세'로, 유권자와 눈높이를 같이 하겠다는 약속들을 일제히 쏟아냈다. 그만큼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고, 당선자 또한 그에 화답하는 모습을 보여야만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초 일성과는 달리 묘한 분위기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지역 현안 해결 '산 넘어 산'

염홍철 대전시장은 취임 후, 충청권 광역자치단체장 중 가장 먼저 중앙정부 요처를 방문, 지원을 요청해 눈길을 끌었다.

여기에 자신을 시장으로 당선시켜 준 모태이자 충청권 맹주임을 자청한 자유선진당 국회의원들과 연석회의를 갖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였다. 시장 취임 후, 처음으로 가진 기자회견에서도 '세종시 입주예정기업 중 대전입주를 약속한 기업도 있다'는 말로, 대기업 유치에 자신감이 넘쳤다.

하지만, 높아진 자신감만큼 비례한 성과물을 얻었는지는 가늠하기 어렵다.

최근, 염 시장은 타당(민주당) 국회의원까지 초청해가며 현안해결에 필요한 국비지원을 요청하는 열의를 보였다.

이 과정에서 염 시장은 자신의 핵심공약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미관 등을 고려해 중전철(지하철) 도입을 주장한 염 시장과 예산문제 등을 고려해 경전철 도입을 권장하는 정부와의 '엇박자'가 존재한다는 것도 인식했다.

여기에다 초도순방길에서 터져 나온 대전시 산하 5개 구청의 예산지원 요청 문제 또한 넘어야 할 산이다. 당장, 공사가 중단된 신청사 문제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동구청을 비롯, 나머지 구청 또한 텅텅 빈 곳간을 내보이며 '큰 집' 눈치만 보고 있다.

'4대강' 고민에 휩싸인 충남

전국적인 관심이 끌었던 안희정 충남도지사 또한 고민이 깊어 보인다.

지자체에서는 처음으로 도지사 위에 '충남도민'이라는 문구를 조직도에 넣어 신선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그가 쉽지 않은 난제에 부딪혔다.

가장 큰 변화와 개혁이 기대됐던 충남도는 당장 4대강 사업을 둘러싸고 중앙정부와 힘겨운 명분싸움에 휘말린 형국이다.

취임 초부터 '국민이 원하지 않는 사업은 전면 중단되어야 한다'며 사업중단을 주장했던 안 지사의 목소리가 점차 '검토와 조율'로 선회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물론, 안 지사가 '4대강 특위에서 논의를 통해 공개적으로 밝힐 것'이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어떤 해법을 제시할 지 미지수다. 이는 4대강 자체에 대한 정치적 논리보다 중앙정부와의 대립각 속에서 자칫 '얻는 것 보다 잃는 것이 많을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 같은 맥락에서 평소 소신파로 인식됐던 안 지사가 어떤 카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의 정체성 시비가 재론될 수 있다.

'정치도백이냐, 행정 도백이냐'를 놓고 기로에 선 모습이기도 하다. 결국, 안 지사가 어떤 결단을 내리느냐에 관계없이 충남도는 또 한번의 고비를 넘어야 한다는 데는 이론이 없어 보인다.

이 대목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소신과 변화 위에 있어야 할 가치, 그것은 주민과 격의없이 고민을 토로하고, 대안을 찾을 창구를 마련하는 일이다. 그 같은 창구를 열려면 먼저, 솔직해져야 한다. 터 놓고 속내를 보여야 한다. 그리고 해답을 구하는 것, 그것이 '소통'이다.

본인부터 가슴을 열지 않는한, 이해와 동조를 희망하는 목소리는 부질없는 메아리에 지나지 않을 뿐이다.

▲ 장중식 대전본부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