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운동' 통해 독서교육·의욕 고취

▲ 백봉초 전경

◆ 학교 연혁

1943년 개교한 괴산군 청안면 백봉초등학교는 올해까지 총 3414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백봉초는 1986년 충북도교육청 지정 과학교육 시범 학교를 운영했고 1993년 근검·협동 생활 우수학교로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표창을 받았다. 2001년에는 충북도교육청 평가 우수학교로 지정됐고, 2005년 충북도교육청 지정 사교육비 경감 시범 운영, 2008∼2009년 충북도교육청 지정 독서교육 시범학교를 운영했다. 현재는 내년도까지 충북도교육청 지정 학교급식 시범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 독서교육 생활화

백봉초는 학생들의 독서생활 습관화를 위해 2008~2009년 학년 초 독서교육 활성화 계획을 세우고 3월부터 매일 e-book을 활용한 아침독서 '2050운동'(20분 독서로 1년에 50권 도전)을 실시했다. 계발활동 지도 자료집과 도서관 이용 지도 자료집을 개발해 테마가 있는 독서교육 활동을 했다. 매월 독서 퀴즈대회를 개최해 학생들의 독서 의욕을 고취시켰고, 여름방학에 홍명희 선생 생가를 방문하는 체험 활동과 한 달에 두 번 '반딧불도서관'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활동으로 지난 해 충북도서관대회에서 학교 부문 독서교육상을 수상했다. 올해도 '2080운동'을 확대시켜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키우고 있다.

▲ 감자캐기 체험

◆ 사랑으로 배우는 가족

백봉초는 10여 년 전부터 고유의 특색 사업인 '백봉 대가족제'를 운영하고 있다. 6학년부터 유치원 원아까지 가족을 구성, 여러 교육 활동을 가족 소집단 단위로 운영하며 바른 인성을 강화하고 있다. 월 2회 토요일을 가족의 날로 정해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게시된 가족과 함께하는 인성 학습지 및 독서 활동지를 활용하고 있다. 숲 체험이나 자연관찰, 운동회 등의 행사에서도 교사와 학생, 선배와 후배간의 정을 돈독히 하고 오감을 활용한 다양한 감성을 채우며 학교 폭력이 없는 인성 중심의 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 미동산 숲 체험

◆ 글로벌 인재양성의 요람

백봉초는 글로벌 인재양성 및 영어 문화권에 대한 체험으로 국제화 시대에 대비하는 교육을 위해 학생들에게 영어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괴산군에서 지원하는 원어민 영어교육 프로그램으로 재량활동 및 방과후 시간을 활용한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방과후 영어교실·주중 영어캠프·방학 중 영어캠프)을 구성해 백봉 거점 영어체험학습센터를 운영해 사교육 혜택을 받지 못하는 농산촌 소규모 학교 학생들에게 영어 학습의 문화적인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으로 기초적인 영어 의사 소통 능력 함양은 물론 기초 생활영어 표현 습득 및 영미 문화를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첫 걸음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자연관찰

◆ 학력향상 교실 운영

백봉초는 개별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능력 계발에 주안을 두고 있다. 공교육 내실화와 사교육비 절감을 통한 교육 서비스 강화로 기본 학력을 신장시키고 인턴교사를 활용한 기초학습 부진아 지도를 통해 학생·학부모·교사가 만족하는 총체적 예방 진단 관리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개별 학생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학력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담임교사 책임지도의 학년 별 교과지도 중심의 학력 향상 교실과 인턴교사를 활용한 기초학습 부진아동 특별 관리와 학기중 방과후 보충 심화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하고 있다.
이밖에 학습부진 해소와 학력 향상을 위한 사랑의 공부방 운영, 충북사이버가정학습 활용 지도를 통한 학력 향상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 건강한 체력과 친환경농산물 체험활동

백봉초는 아침과 일과 시간을 이용해 건강달리기, 동아리축구 등을 통해 건강한 체력을 키우고 있다. 체육 활동을 통한 체력 향상과 건전하고 밝은 여가 선용의 기회를 제공해 학생들이 긍정적이고 명랑하게 학교 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친환경 농산물 재배 체험장에서 재배한 친환경 농산물을 이용해 식단을 마련하고, 잔반 없는 날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고 있다. 눈으로 보는 교육이 아닌 직접 손으로 감자나, 고추, 옥수수, 고구마 등을 심어보고 수확하는 실천 위주의 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식생활 지도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