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3종 자격증 의무화·해외연수 기회 제공

▲ 학교전경.
◆ 학교 연혁

충북 북부지역 전문계고의 명문 충주상업고등학교는 1968년 11월 6학급으로 설립 인가를 받아 현재까지 총 1만3767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현재 멀티정보과 4학급과 사이버정보통신과 4학급으로 구성됐고 1979년 3월 창단된 역도부와 1996년 창단된 축구부가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으로 거두고 있다. 지난해는 충북도교육청이 주관한 10회 충북꿈나무축제에서 컴퓨터입력부문에 2학년 안민규 학생이 대상, 홈페이지부문에 3학년 한미경 학생이 동상을 받았다.
일대일 맞춤식 교육을 통한 전문교육 내실화와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를 파악해 소질을 계발하고, 교사선택제를 통해 다양한 방과후 특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행복한 학교 만들기

'마음은 넓게, 생각은 깊게, 이상은 높게, 행동은 곱게'의 교육목표를 위해 학생, 학부모가 만족하는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사랑과 정성으로 가르치며 배우는 교사와 꿈과 열정을 갖는 창의적인 학생을 배출하기 위해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학교장 경영방침으로 가정처럼 좋은 학교를 위해 꿈·믿음·긍지가 가득한 학교와 깨끗하고 아름다운 학교 환경 조성에 힘쓰고, 청소년 특별활동과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문교육의 내실을 위해 각종 컴퓨터 관련 자격증 취득은 물론 창의적 자기계발을 위해 다양한 특기, 적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수업모습.

◆ 서울대 진학

지난 해 허정록 학생이 서울대 1차 합격에 이어 올해도 진선영 학생이 서울대 경영학부에 1차 합격 하는 쾌거를 올렸다. 충주상고는 2008년부터 실시한 기초학력 미달자 제로화 제도로 과목별 책임지도 및 기초학력 부진아반 운영을 실시하고 있으며, 사교육비 절감차원에서 방과 후 교육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학년별 2∼3개 반을 운영하며 밤 11시까지 야간 자습을 실시하고 있다.
세계화시대에 외국어는 필수인 만큼 매일 아침 영어듣기를 생활화하고 있으며, 매일 20분씩 연 20권 책 읽기인 '2020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마일리지 제도와 해외탐방 기회 부여

1인 3종 이상 자격증 취득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학교에 기여한 공이 있거나 각종 대회 입상자에게 상품대신 현금으로 개인 통장에 적립해 졸업시 현금으로 지급하는 학생 마일리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성적우수학생에 대한 다양한 정책으로해외연수 및 선진지 견학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는 학생들이 백두산 및 고구려 문화 탐방에 학교 지원으로 다녀왔으며,올해는 중국 상해 탐방을 했다.
전문계고에서 취업만을 목표로 하고 사회와 학부모, 학생의 요구에 따라 대학 진학에 초점을 맞춘 교육으로 명문대학 진학의 꿈을 실현시키고 있다.

최첨단 컴퓨터 실습실과 교내 무선 인터넷 망을 통한 유비쿼터스 교육 환경 구축, 인조잔디운동장과 엘리베이터, 최첨단 냉난방 시스템과 각 교실 최신 빔프로젝터 시설로 전국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고 있다.

◆ 동아리 활동 장려

충주상고는 학생 개성 신장을 위해 다양한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봉사동아리 '파차손'(파랑새를 찾는 손든 아이들)는 학교인근 성심맹아원을 찾아가 아이들의 말벗되기, 목욕 보조 활동, 식사 보조 활동, 실내외 청소활동 등을 하면서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등 순수 봉사동아리로 현재 20년째 활동하고 있다. 댄스동아리 '트래시'는 2007년 3월 힙합댄스에 관심있는 학생들로 구성됐으며 현재 17명 학생들이 끼를 마음껏 발휘하고 있다.

경제동아리 '충주상고 경제중심지'는 경제에 대해 연구하고 토론하는 학생 자발적 동아리로 현재 60여 명의 학생들이 주 1회이상 오프라인 정기 모임과 온라인을 통한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농촌 사랑 4-h 동아리는 도전정신과 창조적 능력을 갖춘 신지식인 육성과 자연보호 활동을 하고 있다. 비즈쿨 창업동아리 '맥카드'는 신분증 제작동아리로 중산외고, 미덕중학교, 충주상고 학생들의 학생증을 제작해주며, '불꽃향기'는 아로마향초 제작 동아리로 아로마테라피를 이용하여 분위기(인테리어효과)와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냄새 제거까지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향초제작 동아리이다.

▲ 학생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교장선생님 모습.

◆ 비즈쿨 으뜸학교

충주상고는 2009년 중소기업청 지정 비즈쿨 학교로 선정됐고 올해는 중소기업청 지정 충북도 비즈쿨 으뜸학교로 지정, 2000만 원을 지원받아 학생들에게 올바른 기업가 정신 및 비즈니스 함양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교내 행사인 비즈쿨 경제퀴즈대회, 교내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등을 통해 창업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우수 산업체 탐방, 대한민국 창업대전, 비즈쿨 페스티발, 증권거래소, 하나대투증권, 머니투데이방송 등 경제체험을 통해 학생들에게 도전정신과 창업마인드를 함양하고 있다.

◆ 전교생 장학 혜택

졸업생으로 구성된 나래회, 청솔회, 보람회 등 동문들이 후배들을 위한 장학금 지원과 사회단체의 지원을 통해 전교생이 전액 또는 일부의 장학혜택을 받고 있다.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현 삼성전자 이사 및 세계반도체무역통계기구(wsts) 의장을 역임한 이환인 동문과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이성곤 동문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충주상고 졸업생임에 자부심을 갖고 있어 충주상고의 미래는 밝게 다가온다.

◆ 제2의 도약기 마련

우수학생 유치를 통한 제2의 도약기를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입학성적 우수자에게는 학비 및 방과후 교육활동비를 3년간 전액지원하고, 명문대학 진학시 대학 등록금 지원 및 해외 문화탐방 및 산업체 견학 등 해외 연수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우수 학생 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는 충북 유일 서울대 1차 합격자를 배출했고, 올해도 충북 전문계고의 저력을 보여주기 위해 충주상고는 묵묵히 밤을 밝히고 있다.

/김헌섭.홍성헌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