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 개교 인재 1만735명 배출

▲ 학교전경.
[충청일보]

◆ 학교 연혁

1963년 개교한 청주 서원초등학교(교장 송성균)는 올해 46회 졸업생을 포함해 총 1만735명의 인재를 배출했다. 1972년 문교부지정 체육연구학 이후 충북도교육청 지정 컴퓨터교육 시범학교, 청주교육청 지정 컴퓨터시범학교, 열린교육 충북도 지정 자율시범학교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 실습 협력학교 지정에 이어 2010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요청 생활지도 연구학교로 지정돼 심도있는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 특색사업 777 사랑약속.
◆ 교육환경 개선 사업 추진

서원초는 야생화동산 조성을 시작으로 실내·외 도색, 엘리베이터 등의 장애우 편의시설 구축, 에어컨 설치, 놀이기구 교체 사업, 운동장 야구 그물망 설치와 야간 라이트 전기 시설 공사 등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이 뿐 아니라 go! go! english 체험학습장을 활용한 상황영어교실을 구축하고 웹 콘테츠(web contents) 활용해 시뮬레이션 생활영어 교수·학습 활동을 하고 있다.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아 첨단 미래형 교실과 3원 방송을 할 수 있는 첨단 방송실 구축, 꿈나무 종일 돌봄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 친구사랑의 날.
◆ 특색 사업

서원초는 학생들의 바른 품성 함양을 위한 '서원 어린이 7·7·7 사랑약속 운동'을 하고 있다. 내 꿈 사랑 매월 7권 책읽기, 이웃사랑 매일 7분 봉사하기, 지구사랑 매월 7% 절약하기 자율 실천 운동이다. 독서 통장제, 밝은 사회 5운동(미소, 양보, 인사, 약속, 도와주기), 좋은 이웃되기 질서 운동(소곤소곤, 사뿐사뿐, 방글방글)를 전개하고 있다.
으뜸실력 전교생 1인 1기 에듀★스타 만들기로 서원 5품제(영어, 독서, 한자, 정보, 줄넘기)를 운영하고 있다. 체험중심 영어교육을 위한 step by step 생활영어 120문항 핸드북과 책받침 제작 활용, 사고력과 창의성 함양을 위한 1인 1독서통장 갖기, 어휘력 신장 5급 이하 공인 한자 습득, 정보화 자격증 갖기, 기초체력운동 향상을 위한 줄넘기 생활화 등을 통한 인증제와 급수제를 운영하고 있다.

소질과 적성을 살리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특수 재능아를 조기에 발굴해 서원★스타 포트폴리오 작성과 교내 솜씨 자랑 대회로 칭찬과 홍보활동을 전개해 학생들이 꿈과 알찬 실력을 키우고 있다.
올해부터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정책연구학교로 지정돼 언어폭력 예방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 방과후 태권도부.
◆교육활동 업적

올해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요청으로 언어폭력 예방 연구학교를 운영해 아동의 바른 인성 함양에 앞장서고 있다.학부모 및 지역사회 인력 pool을 구축해 동화 구연, 부적응아 미술치료, 방과후 코디네이터, 테디베어 만들기 등 학부모 평생교육 및 학생의 방과후 교육 활동 보조 강사로 활용해 재능을 가진 학부모에게 자아 신장과 봉사활동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가정통신문 발송, sms 문자보내기, 가경 복대시장과의 협약사업 추진 등을 통해 학교교육과정 및 교육활동 실적을 홍보하고 안내하는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 학부모와 지역사회로부터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와 관심을 높였다.

/김헌섭·홍성헌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