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용호 충남대 총장의 대학 법인화 추진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충남대 전직 학무위원 39명은 8일 충남대의 법인화 추진과 관련, 성명을 내고 "법인화가 우리 대학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되는데도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면서 "과거 학내 중요한 보직을 맡아 책임을 수행했던 우리들이 뜻을 모아 법인화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경북대와 부산대 등은 교수회를 비롯한 학내 구성원들의 반대로 법인화 추진이 중단된 반면 우리 대학은 지난 6월 법인화위원회를 구성하고 졸속적으로 법인화를 강행하고 있다"면서 "우리 대학이 교과부의 정책 방향에 적극적으로 동조하면서 지방 국립대학 법인화의 첨병 노릇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일본의 경우 국립대학이 법인화한 뒤 정부가 예산을 단계적으로 줄임으로써 대부분의 대학들이 재정 위기에 처했고 특히 지방 국립대학들은 교원 감축과 구조조정으로 파행을 겪고 있다"면서 "이는 우리 역시 예정된 수순으로, 일례로 서울대의 경우 교과부가 재정확보를 약속했지만 결국은 당초 대학에서 입안했던 것과 달리 불확실한 것으로 변질돼 교수협의회에서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과부는 법인화가 되면 대학이 자율성을 갖고 운영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서울대 법인화안을 보면 이사회 구성에 정부관료를 포함한 외부인사가 50%를 넘도록 규정하고 있다"면서 "이런 지배구조 하에서는 대학의 자율성을 담보할 수 없는 만큼 충남대는 졸속적인 법인화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먼저 대학 구성원들에게 법인화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묻고 그 의견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공동선언 명단에는 김용완.손종호 인문대 전 학장을 비롯해 안문영 인문대 전 도서관장, 강근복 전 사회대 행정대학원장 등 전직 학장급 인사 39명이 포함됐다.

앞서 지난달 18일에는 충남대 교수회장단 등 전국 9개 거점 국립대학 교수회 회장단이 충남대 정심화국제문화회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국립대 법인화 추진 강행에 반대하는 내용의 성명서와 국립대 총장에게 전하는 긴급제안문을 발표했다.

/조신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