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분산은 최악

충청권에 있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문제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공약 사업이자 충청의 미래와 직결되는 본질적인 문제다. 이 사업은 본래 세종시에 중이온가속기를 설치하고 기초과학연구원을 설치하며, 대전 대덕연구단지-세종시-충북 오송.오창 bt.it단지를 연결하여 알파벳 c형태로 조성한다는 계획이었다. 국회입법조사처가 한국과학기술평가원과 교육과학기술부 자료에 의거 발표한 '과학벨트 입지논란과 해결의 기본원칙'에 의하면, 2009년부터 7년간 3조5487억 원이 투자되어 해당지역에서 창출되는 파급효과는 생산212조7천억 원, 부가가치 81조2천억 원, 고용 136만1천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그리고2010년부터 20년 동안 국민경제차원에서 생산235조9천억 원, 부가가치 101조8천억 원, 고용 212만2천명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과학벨트의 창안자인 핵물리학자 민동필 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은 소통. 융합. 통섭이라는 21세기 과학의 방향에서 볼 때 과학벨트를 분산시키면 전문분야의 벽을 넘기 힘들다고 강조하고 있다.(중앙일보 2.9) 과학벨트의 '쪼개서 나눠주기'는 최악의 시나리오라는 과학자들의 견해를 대변하고 있는 것이다.

-과학벨트 분산은 최악

사리가 이런데도 과학벨트를 '찢어먹겠다'는 탐욕스런 움직임이 전국 도처에서 요동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지난 1일 과학벨트의 충청권 건설 백지화 취지 방송 대담이 나온 이후 각 지역이 과학벨트를 유치하겠다고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이다. 첨단의료복합단지 결정과정에서 충북의 발목을 잡았던 대구. 경북은 물론 경남 창원, 경기 과천, 강원도 등과 호남지역이 과학벨트를 차지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중 뒤늦게 유치전에 나선 강운태 광주시장과 광주. 전남 국회의원 등은 지난 8일 국회에서 대토론회까지 열고 국가균형발전상 과학벨트 광주유치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주장했다. 호남유치위원회 공동위원장인 민주당 김영진 의원은 광주. 전남 전체 국회의원의 서명을 받아 과학벨트 호남유치를 지원하는 내용의 '과학벨트 지원 특별법'을 대표 발의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는 과학벨트 부지로 330만㎡의 새만금지역이 최적지라고 주장하며 본격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이같은 호남의 움직임, 더 직선적으로 말하면 호남 민주당 인사들의 행태에 대해 충청권 ,그 중에서도 충북은 더욱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 영남이나 수도권은 본시 그런 지역이라고 치더라도, 호남이 충청을 지원하기는 고사하고 충청에 입지해야할 과학벨트를 낚아채 가져가겠다니 기가 막힌 것이다. 왜 충북이 그런 심정을 갖느냐고?

-충청 외면, 대가 치를 것

내년 총선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는 호남은, 민주당의 방침과 한국 정치선거 지형을 다시 읽기 바란다. 역대 대통령 선거에서 충청권표가 캐스팅 보트 역할을 했음을 모르지 않을 것이다. 지난날 충청도 지지 없이 김대중-노무현 정권이 어찌 탄생할 수 있었겠는가. 그리고 충북은 (결과론적이라 해도) '호남2중대'라는 비아냥 소리를 들으면서도 민주당 국회의원을 다수 당선시켰으며, 지자체 선거에서는 도지사 등 민주당이 압승 하도록 지지했다.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도 충북 등 충청권 표심을 얻지 못하면 어느 정당도 대세를 장악할 수 없을 것이다. 민주당이 집권하기를 바란다면 충청도의 열망을 짓밟아서는 안될 것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과학벨트의 충청권입지를 지지하고 있는 민주당 손학규 대표의 당부를 외면한 채 호남의 민주당과 지자체는 '충청의 적'이 되려하고 있다. 호남의 자치단체장과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자신들의 정치생존에만 몰입한 채 '큰 정치판'을 망각하면 내년에 혹독한 '충청의 심판'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 더불어 충북의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호남의 등 돌림과 관련, 민주당 후보들도 적지 않게 시련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을 미리 헤아려야 할 것이다.

/김춘길 본보 논설주간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