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시론] 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우리의 인생은 살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사람마다 추구하는 바가 다르고 삶의 욕구도 다르다. 하지만 어느 누구나 행복한 삶을 살고자 한다. 행복의 가치는 만드는 사람에 따라 확연한 차이가 있다.

누구나 행복을 꿈꾸지만 모든 사람이 행복한 것은 아니다. 행복의 크기도 다르고 관점도 다르다. 행복한 인생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노력해야만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그 무엇도 이룰 수 없다. 그러기에 우리는 끊임없이 무언가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해야만 한다.

무엇보다 참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행복지수가 높은 인생을 살아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이유인 것이다. 무엇이 자신의 행복지수를 높여주는지 우선 먼저 파악해야 한다. 누구나 행복의 기준이나 가치가 다르기에 자신에게 맞는 행복지수를 만들어가야 한다.

지나간 과거의 행복보다 지금 현재나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의 행복이 더욱 중요하다. 과거는 오늘을 준비하는 시간이고 오늘은 내일을 준비하는 시간이다. 과거에 연연해하거나 집착하는 사람에게 희망과 행복은 더디 다가오지만 오늘에 충실하고 내일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희망과 행복은 빠르게 다가온다.

지금 행복을 느낄 줄 아는 사람은 미래의 행복을 맛볼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에게 행복은 더욱 소중하게 다가오는 것이다. 행복이 자신의 곁으로 다가오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것은 자신의 노력과 열정으로 가능한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에는 정답이 없다. 자신이 선택해서 살아가는 것이 바로 인생이다. 그러기에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무엇을 하며 살아갈 것인지, 어떤 가치를 만들어 갈 것인지 자신의 소중한 선택에 달려있는 것이다.

소소한 한 끼의 밥상에도 행복이 담겨있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밥상이 풍요롭고 행복한 것이다. 또한 행복은 즐거움과 여유로움을 가져다준다. 매일 매일이 그런 삶을 살아간다면 이보다 더 좋은 일은 없을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은 할 일도 많고 하고 싶은 것들도 많이 있다. 자신에게 맞는 버킷리스트를 만들어 하고 싶은 것과 갖고 싶은 것들을 이루며 살아가야 한다. 더 늦기 전에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도록 계획하고 실천해야만 한다. 목표를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결과가 있기 마련이다. 그 결과가 자신이 만족하는 것이라면 더할 나위 없는 것이다.

시간은 참으로 빠르게 흘러간다. 우리가 붙잡을 수도 없고 멈추게 할 수도 없는 것이 바로 시간이다. 시간활용을 제대로 하는 사람이 지혜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지혜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은 자신의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다. 행복지수는 자신의 외면이나 외형보다 내면에서 깊이 있게 가치를 만드는 것이다.

자신이 이루고자 마음먹는다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 이루고자 하는 간절함이 크면 클수록 가능성은 더욱 커지는 것이다, 더욱 커다란 간절함만이 그것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