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대병원, 저소득층 첫 무료 시술

[충청일보] "꽃피고 따뜻한 봄날만 기다려 져요"

양쪽 무릎에 퇴행성관절염으로 이 병원에 입원, 지난달 22일 1차 수술에 걸쳐 8일 2차 수술을 받은 이길순씨(68·여·사진)는 퇴원하게 되면 하게 될 봄나들이 생각에 수술 후 간혹 찾아오는 통증에도 그저 아이마냥 즐겁기만 하다.

이씨는 수년 전부터 양쪽 무릎에 찾아온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퇴행성관절염으로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증상이 너무 심각해 걷기는커녕 기어 다니다시피 했으며, 어떤 날은 잠도 이루지 못할 정도로 괴로운 나날을 보내야만 했다.

하루 빨리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는 의사의 진단이 있었지만 넉넉하지 못한 형편에서 수백만원이라는 수술비로 엄두조차 나지 않았다.

그러나 이씨에게 희망의 소식이 찾아왔다. 을지대학병원이 공공의료사업으로 저소득층 노인 100명에게 검진부터 수술, 퇴원까지 모든 진료비를 지원해주는 인공관절 무료 시술사업의 첫 수혜자가 된 것.

이씨는 "지난 몇 해 동안 아픈 두 다리 때문에 하루의 대부분을 방안에서만 보내야하는 우울한 시간을 보내야했다"면서 도움을 준 대학병원 측에 감사의 말 전했다. 이씨를 집도한 정형외과 최원식 교수는 "환자의 경우 양 무릎 연골이 심하게 닳아 관절에서 두 뼈 사이가 좁아지고 관절의 변형이 심했다"며, "성공적인 수술로 2주 후면 퇴원이 가능하며, 2∼3개월 후에는 목발없이 정상적인 보행으로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장중식기자

▲ 이길순씨 © 편집부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