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시집와 시댁식구와 서먹서먹한 신혼 초에 새댁은 남편이 입고 있는 팬티 앞자락이 단추로 열고 닫도록 만들어진 것이 몹시 마음에 걸렸다. 급할 때 열기가 번거롭고 혹여 단추 끼우는 것을 잊기라도 한다면 실례를 저지를 수 있기 때문이었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

남편이 출근한 후 새댁의 일과는 남편의 팬티에 대한 연구였다. 남편의 팬티를 만지작거리다 가족들에게 들켜 난처한 입장에 처하기도 했다.

어느 날 아침. 새댁은 남편이 이중으로 된 양복 깃 사이로 손을 넣어 안주머니 속의 지갑을 꺼내는 것을 보았다. 그래. 두 겹으로 만들어 포개지도록 하면 되겠구나.

새댁은 남편이 퇴근하기 전에 문제를 해결한 작품을 완성시켰다. 불과 한나절 사이에 모든 작업이 이루어진 것이다. 아내의 작품에 남편은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남편은 직장까지 그만두고 아예 집안에 생산 시설을 갖추었다.

새댁이 발명한 이중 팬티의 인기는 폭발적이었다. 별도로 새롭게 들어가는 재료도 없이 기존의 팬티와 가격은 같으면서도 남성들의 골칫거리를 간단하게 해결했으니 너무나 당연한 결과였다. 오래지 않아 부부는 남자 팬티 시장을 석권하는 의류가공업체의 경영자가 되었다. 아주 작은 고민이 만들어 낸 사소한 실마리. 과학적 발상이 굉장한 발명을 탄생시켰고 새댁은 큰 부자가 되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값진 아이디어를 무의미하게 흘려버리는 경우가 많다. 개인에게 부와 명예를 가져다 줄 수 있으며 국가와 인류에게 희망이 되는 값진 아이디어를 간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늘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험실에서 추출해내는 데이터 중심의 과학적 발견도 중요하지만 생활주변에서 톡톡 튀어나오는 과학적 발상이 가져오는 힘도 대단하다.

4월은 과학의 달이다.

전국 곳곳에서 과학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과학행사가 벌어진다. 과학의 원리를 탐구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또한 볼거리도 많아졌다. 볼거리가 많아졌다고 지역의 특산물 홍보와 판매의 성격으로 행사가 변질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벚꽃을 관람하는 정도의 행락 축제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 과학의 달 행사가 눈요기에 치우치면 행사의 가치가 없어진다. 상을 타기 위해 참여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행사 과정에서 도출되는 아주 사소한 과학적 발상이라도 가치 있게 건져 올리는 촘촘한 그물과 같은 혜안이 필요하다. 개인에게는 영광이며 인류에게는 희망이 되는 위대한 발명의 단초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김창식 충대부중 교사 소설가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