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시론] 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은 고진감래와 같다. 처음부터 무언가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다.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과정이 필요하다. 과정이 있어야 결과가 있는 것이다. 과정이 없는 결과는 없다.

세상을 살다보면 때로는 좋은 시절이 오기도 하고 힘든 시절이 오기도 한다. 또한 힘든 상황 속에서 긍정에너지를 버리지 않으면 그 상황이 희망으로 변한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인 것이다.

인생은 늘 좋은 시절만 있는 것이 아니다. 좋은 시절의 기운이 다하면 힘든 시절이 기다리고 있다. 그러기에 우리는 힘든 시절의 시기를 줄이고 좋은 시절의 기간을 늘리는 노력을 해야만 한다.

고진감래란 원래 쓴 것이 다하면 단 것이 온다는 의미이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힘든 과정을 잘 극복해내야만 희망과 기회가 다가온다는 의미로 되새겨야 할 것이다.

자신 안에 좋은 에너지와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면 어떠한 어려움과 고난도 수월하게 극복할 수 있다. 하지만 부정적인 에너지가 가득하면 좋은 일보다는 힘들고 어려운 일이 다가오게 된다.

사람들은 가끔씩 우연이나 요행을 바란다. 노력도 하지 않고 어느 날 갑자기 무언가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자신이 땀 흘려 노력하지 않은 것은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 이러한 진리를 깨닫게 되는 순간 우리는 성장하고 성숙하게 된다.

무작정 열심히 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사람이 동물과 다른 점은 생각을 한다는 것이다. 매사에 생각하며 살아야 한다. 말을 할 때도 생각하고 말을 해야 한다. 그만큼 말은 조심해야 한다. 생각 없이 내뱉는 말은 자칫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일을 추진할 때도 마찬가지다. 충분히 생각하고 올바른 방법과 정확한 방향을 세워야만 성공할 수 있다. 방향설정이 잘못되었다면 빨리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 타이타닉호처럼 겉으로 보이는 빙산만 믿고 가다간 보이지 않는 거대한 빙하에 부딪혀 침몰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겉으로 보이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인생의 길과 방향은 사람마다 다르다. 타인의 삶을 따라가거나 쫓아갈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살아가야 한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해야 할 일이 다르고 가야할 길이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살아가기가 참으로 힘들다. 때론 자신이 원하는 방향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기도 한다. 그러기에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는 지혜가 필요하다. 혼자만의 생각과 판단이 정확하지 않을 때는 주변에 있는 멘토의 조언을 참고해야만 한다. 판단력이 흐려질 때 자신만의 생각으로 결정하게 되면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진정한 인생은 시행착오를 줄이고 실수를 줄여 성공의 길로 향하는 것이다. 그 길을 빠르게 찾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며 현명한 사람이다. 시대가 빠르게 변하듯 고진감래의 의미도 환경에 맞게 파악하고 적응해야 한다.

사람들은 모두가 실패가 아닌 성공의 길을 걷고자 한다. 그것이 당연한 이치이기도 하다. 하지만 상황이나 환경이 그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성공과 실패가 공존하는 것이 세상인 것이다. 그 속에서 성공을 향하고 성공을 찾아가는 것이 우리의 인생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