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비즈니벨트 입지선정이 지난주에 최종 확정 발표되었다. 그동안 한마음 한 뜻으로 추진해 온 충청도민을 비롯한 단체들의 노력이 큰 힘이 되었다고 본다. 당초에 과학벨트를 주장해서 선거공약에 반영시키도록 노력한 것도 충청도에서 발원되었고 채택을 위한 숨은 노력도 있었던 것이다. 과학벨트는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 연구거점을 구축하고 과학과 비즈니스의 융합으로 미래 신산업 창출을 위해 계획되어 우리나라의 과학과 산업역량을 결집해 극대화하려는 것이었다.

대덕연구단지를 중심으로 연기 오송 오창 천안 등지에 기능지구를 두면서 연구거점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기초과학연구원과 그중 핵심인 중이온가속기가 대전 신동과 둔곡지구에 자리잡게 되는데 총 50개 연구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50%정도가 대덕단지에 입주하게 됩니다. 총 5조 2천억원이 투입되는데 이중 대덕 거점지구와 기능지구로 지정된 연기 오송 오창 천안에 2조3천억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기초과학원과 중이온가속기가 건설되고 우리 충북의 오송 오창에는 기능지구로 선정되어 있기 때문에 3개지역 프로그램지원사업 명목으로 3천억인데 예산이 분배되어 지원될 수 있는 예산은 1천억원정도에 불과합니다. 이 과학벨트는 자족적 성장이 가능하도록 첨단산업단지를 조상해 산업화기반을 구축하게 되는데 1000개 기업이 입주해 2만7천명의 고용효과가 있을 것이고 생산유발액 7조1천억원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등 장밋빛 청사진이 제시되고 있다.



-기능지구 선정 효과 극대화위한 노력 필요


그동안 충북과 대전 충남은 세종시 과학벨트 물류단지 생명과학단지 등 첨예한 사안에 대해서 서로 등을 돌리면서도 그럭저럭 공조체제를 유지해 오고는 있다. 국가사업에서 도세나 자본력 기술력이 다소 부족하기에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명확한 법규정에도 없는 기능지구 선정을 어떠한 각도로 바라보고 접근해야 할 것인가가 이제부터 우리의 관심이고 충북의 역량을 집결 강화하는 노력의 시작이 바로 지금부터이다.

기능지구는 거점지구와 연계해 응용연구, 개발사업, 사업화를 수행하기 위한 지역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그렇다면 지구지정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과학기술협의체 만들어 사심없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연구단 선정과 유치노력을 해야할 것이다. 기초과학 연구를 응용하거나 산업 금융 교육 연구라는 측면에서 지원역할을 하게 되는데 충북도를 비롯한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사업성을 고려한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전략적 접근이 모색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지역입장에서는 관련 산업 등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오창 오송일대를 최고의 한국형 실리콘밸리로 만들려고 목표를 잡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보도된 대로 오송의 첨복단지와 생명복합단지를 묶어 바이오밸리와 산업지구로, ktx 역세권을 문화관광 그리고 오송2단지를 교육과 산업거점으로 개발해 정부정책 틀에 맞추려고 하는데 이와 걸맞는 대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대학관련자의 의견중 관련산업중 지역에 유치할 분야로 예를 들자면 중이온가속기를 이용한 종양연구, 면역조절 연구단, 생리활성조절연구단, 천체물리나 반도체소자물리 등 기초과학연구원과 핵심인 중이온 가속기를 최대한 활용하는 연구단이 거론되므로 심도있는 논의와 결정이 필요하다.



-더이상 정쟁의 대상에서 벗어나야


예산문제로는 소위 삼각벨트로 인해 1조7천억원이 갑자기 증액되었다든지 충청의 입장에서이지만 갑자기 광주 대구가 떠올랐다든지, 그리고 중요한 것은 백년대계사업을 선정하는데 정치적 고려라는 잡티가 있었다. 어느 정치인은 원래대로 충청에 당연히 올거라고 언급한 적도 있는 것이 사실인데 왜이리 시끄러웠던가.

지역이기주의와 갈등조성으로 국력이 낭비되는 사태에 대해 심히 우려를 표명하고, 본체도 불명한 웬 단체가 그리도 많은지 그리고 누가 돈을 대주었는지는 모르지만 획일적인 규격과 똑같은 문구로 결사항전으로 성공했다고 길거리에 나뒹구는 우리 눈을 어지럽히는 플랭카드는 사라져야 할 구태이다. 과학비즈니스벨트 선정에 따라 유발효과를 극대화하는 노력에 매진해야 하는 입장에서 보면 시민단체나 자치단체 모두 반성해야할 일입니다. 매사를 정쟁의 연장으로 연결지으려는 작태도 이제는 지양해야 한다.



/이장희 충북대 교수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