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의창] 심완보 충청대 교수 

기계가 인간과 얼마나 비슷하게 대화할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기계에 지능이 있는지를 판별하고자 하는 ‘튜링테스트’라는 실험이 있다. 인간이 컴퓨터와 대화를 나누었을 때 컴퓨터의 반응과 인간의 반응을 구별할 수 없으면 컴퓨터가 ‘인공지능’이라고 판별하는 것이다. 아래의 글을 읽고 이 글이 사람이 쓴 글인지 인공지능이 쓴 글인지 판별해 보길 바란다.

"제목 : ChatGPT의 미래

인공지능은 처음부터 먼 길을 왔으며 오늘날 ChatGPT와 같은 AI 모델은 한때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작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OpenAI에서 개발한 ChatGPT는 인간과 같은 응답 생성, 질문 응답 및 텍스트 완성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언어 모델입니다. 인간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능력을 갖춘 ChatGPT는 우리가 기술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ChatGPT의 가장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광범위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잠재력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 서비스에서 ChatGPT는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자동화하고 능률화하여 고객의 질문에 빠르고 정확한 응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 사이트 및 기타 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사를 생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 생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ChatGPT는 언어 번역에 사용되어 사람들 간의 언어 장벽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hatGPT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은 교육입니다. 고급 언어 이해 기능을 갖춘 ChatGPT는 학생 개개인의 필요와 능력에 맞게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세이를 채점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교사가 다른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ChatGPT와 같은 AI 모델이 직면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응답이 윤리적이고 인간의 가치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적절하게 모니터링하지 않으면 모델이 유해한 편향을 영속화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영속화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려면 ChatGPT와 같은 AI 모델을 명확한 윤리적 지침과 점검을 통해 책임감 있게 개발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반적으로 ChatGPT의 미래는 무수히 많은 방법으로 우리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으로 밝아 보입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ChatGPT가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어 AI의 미래에서 핵심 플레이어가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며 ChatGPT가 해가 아닌 선을 위해 사용되도록 보장하는 것은 사회로서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독자의 판단은 무엇인가? 위의 멋진 칼럼은 사람이 쓴 글이 아니고 OpenAI사의 ChatGPT에서 ‘ChatGPT의 미래’를 주제로 1000자 분량의 칼럼을 작성해 달라는 필자의 요구로 얻게 된 결과물이다. 놀랍지 않은가? 위의 글을 읽은 필자도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 9단과의 세기적 바둑 대결의 기시감에 놀라움을 넘어 공포감마저 들었다. 앞으로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우리의 직업들이 뇌리를 스쳐 간다. 특히 교육 분야에 커다란 쓰나미가 몰려올 것임을 직감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