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박성규 한의학 박사·예올한의원 원장 

2016년 일본에서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후 사망 혹은 치명적 부작용에 시달리는 여성들이 집단소송을 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백신 접종을 중단했고 일본의 양식있는 의사들은 백신의 부작용과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 하지만 같은 해 우리나라는 국가 예방접종 사업으로 도입했으며 현재 12세 여아부터 무료 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자궁경부암은 주로 오랜 기간 불결한 상대와 성행위를 했을 때 발병한다.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HPV 바이러스에 몇 번 감염된다고 즉시 발병하지는 않는다. 통상 10년 이상의 지속적인 감염으로 인체의 저항력이 무너졌을 때 생긴다. 따라서 위생상태가 나쁜 후진국에서 주로 발병하는 질환이다. 우리나라도 발병률이 6, 70년대까지는 높았으나 경제 발전으로 개인위생이 좋아져 급격히 감소했다. 오랜 기간 난잡한 성행위를 즐기는 일부를 제외하고 자궁경부암은 걱정할 필요가 없는 질병이 되었다.

자궁경부암이 다시 각광받게 된 것은 HPV 백신이 개발되면서이다. 100 여종에 달하는 HPV 바이러스 중 극히 위험한 몇 종에 대하여 백신이 개발되었고 이를 위한 마케팅이 시작되면서 세간의 이목이 집중했다. 제조사 주장대로 백신이 70% 예방 효과가 있으며 부작용은 미미하다는 것을 인정하더라도 백신이 필요한 것은 후진국이지 우리나라는 아니다.

HPV 백신 사업은 발병률이 높은 후진국은 도외시하고 불필요하나 백신 구매가 가능한 선진국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의약계의 고전적 수법인 공포 마케팅으로 ‘과학 미신’을 맹종하는 우중의 호응을 얻어 대대적인 접종이 시행됐다. 앞서 시행한 유럽과 일본에서는 사망자와 부작용에 시달리는 접종자들이 속출하였고 일본의 집단소송도 이런 와중에 일어났다.

역설적으로 우리나라의 자궁경부암 국가 예방접종 사업은 HPV 백신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세계적으로 확산할 때 결정됐다. 의약 정보 통제로 보건당국과 의약계는 백신 사업을 확대할 수 있었다. 자궁경부암에 대한 공포 조성과 무료 접종으로 이제 HPV 백신은 필수 백신으로 인식됐다.

HPV 백신은 수면장애, 두통, 피로, 어지럼증, 광선 혐기증, 관절 통증 등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게 한다. 면역체계를 자극하여 신경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만성피로증후군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심각한 것은 잠재적 위험이다. 임신과 출산 그리고 신생아 장애 등은 백신이 개발될 당시부터 제기된 우려였으며 이에 대한 안정성은 전혀 확보되어 있지 않다.

HPV 백신 장사는 코로나 백신 사기보다 더욱 어처구니가 없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실체적 위험이 있지만 자궁경부암은 위생이 발전한 우리나라에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는 질병이기 때문이다. 발병 가능성이 희박한 질환에 대해 다양하고 심각한 부작용과 잠재적 위험요소까지 안으면서 백신 접종을 시행할 이유가 무엇인가? 보건당국과 의약계의 이권 추구는 차치하더라도 국민 보건 측면에서 예방접종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

국가 예방접종 사업은 보건당국이나 의약계로서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이기에 불필요하거나 위험성이 큰 백신 사업조차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다. 코로나 백신은 예방 효과가 전혀 없고 1,000 종 이상의 부작용을 유발하며 그 외 잠재적 위험성이 많다는 것을 백신 제조사가 실토했음에도 보건당국은 아직도 백신 구매 및 무료 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국가 예방접종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여 불필요하거나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은 것은 배제해야 한다. 코로나 사태 동안 철저히 유린되었던 의료 선택권도 존중되어야 한다. 보건당국은 국민 건강을 지키는 보루라는 자각 하에 백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백신의 기대 효과뿐만 아니라 부작용 그리고 잠재적 위험요소까지 모두 소상히 알려 국민의 현명한 선택을 도와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