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불교천태종 도용 종정 예하. 사진=구인사제공
▲ 대한불교천태종 도용 종정 예하. 사진=구인사제공

대한불교 천태종 종정 김도용 대종사는 21일 “중생의 마음에 불성이 빛나고 부처님 품에는 중생이 있으니 모든 생명이 존귀하여라”는 갑진년 신년 법어를 발표했다.

이어 종정 스님은 “고통 받고 슬퍼하는 모든 이들을 위하여 작은 선이라도 포기하지 않는 그 순간 거룩한 부처님의 미소를 보리라”고 위로했다.

그러면서 “어려움 속에도 한줄기 희망이 비추리니 불보살님의 자비가 함께 하시어 늘 새롭고 새로운 시절을 만나리라”며 “인류의 평화와 국태민안을 염원하며 오직 깊은 신심으로 일심청정 수행에 힘써 무량 공덕의 보배 탑을 쌓으며 성불의 길 힘차게 나아가라”고 당부했다.

▲ 대한불교천태종 총무원장 덕수스님. 사진=구인사제공
▲ 대한불교천태종 총무원장 덕수스님. 사진=구인사제공

같은 날 천태종 총무원장 덕수 스님은 “푸른 용의 기상이 솟구치는 갑진(甲辰)년은 모든 불제자가 계를 잘 지켜 삼독심을 떨쳐내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하다”고 밝혔다.

이어 스님은 “부처님께서는 탐욕(貪慾)·진에(瞋恚)·우치(愚癡)를 ‘깨달음을 가로막고 중생을 해롭게 하는 독약’이라고 경계했다”면서 “계를 잘 지키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 번뇌를 멀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리고 “갑진년 새해에는 지계를 통해 탐욕의 마음을 보시로 풀어내고 성내는 마음을 온화한 마음으로 바꾸고 어리석은 마음을 고요한 생각으로 다스려 내도록 하자”고 말했다. /단양=목성균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